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옥의 숨결이 되살아난다..전국 300억원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토부, 지자체 한옥사업에 5억원 지원

전국 한옥이 다시 살아난다.

올해 정부 및 시군구는 한옥되살리기 사업에 약 300억원 가량을 투자한다.

이중 정부는 올해 5억원을 투자한다. 또 사업 결과를 통해 내년 예산 집행시 한옥 지원방안을 수립,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토해양부는 한옥건축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가 시행하는 5개의 한옥사업을 선정해 총 5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 사업은 △서울시 순라길 한옥문화관 조성사업 △충남 부여군 한옥생활체험관 건립사업 △제주도 한옥의 복원 및 활용기반 구축사업 △경기 이천시 도자예술촌 한옥건축·한옥체험조성사업 △전남 장흥군 원목생활가구단지 조성사업 등이다. 이들 사업에는 각 1억원이 정부에서 지원된다.

먼저 서울시에서는 총 33억원이 투자되는 서울시 순라길 한옥문화관 조성사업이 실시된다.

대지면적 311㎡에 건축면적 156㎡, 연면적 311㎡의 한옥문화관이 조성되고 인근 민간한옥들에 대한 대대적인 보수작업이 실시된다.

서울시는 민간한옥들에 대해 가구당 6000만원을 지원하고 4000만원의 융자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순라길 노후화된 한옥 활성화 및 순라길 가로활성화 유도한다는게 서울시의 계획이다.

또 제주시는 향후 5년간 총 200억원을 투입해 민간 한옥 24동을 사들이고 개·보수 작업을 펼쳐 관광용 게스트하우스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경기도 이천시는 도자예술촌 한옥건축·한옥체험 공간 조성사업을 통해 총 48억원(민자 포함)을 투자한다.

한옥마을 조성하기 위해 총 20채의 한옥을 지을 예정이며 도자기와 한옥을 연계한 인프라 구축으로 내·외국인에 대한 전통문화 관광욕구를 충족시킨다는게 이천시의 설명이다.

전남 장흥군은 원목생활가구단지 조성사업에 총 6억원을 투입해 게스트하우스를 한옥으로 건립할 계획이다.

충남 부여군도 한옥생활체험관 건립사업에 5억원을 투자해 1층 규모로 한옥숙박체험장, 전통혼례식장, 외빈 영빈관 등을 구성된 생활체험관을 세울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12일부터 이달 3일까지 지방자치단체로 부터 공모를 통해 총 15개 시·군에서 17개 사업을 제출받았다. 이후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 및 한옥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위원장 류춘수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를 구성했다. 또 사업계획서를 평가하고 국토해양부의 내부방침을 거쳐 지원 대상사업을 선정했다. 이에 이달 중 지원금을 전달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지원금은 시범적으로 전달되는 격"이라며 "지원결과를 통해 내년 예산 집행시 이를 반영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