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혁신도시내 산학연클러스터용지 38%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족시설용지공급가격 최초계획 산정 가격 대비 평균 14.3% 인하

혁신도시내 산학연클러스터용지가 기존 면적보다 38% 가량 확대된다.

자족시설용지 공급가격은 최초 실시계획 승인시 산정된 가격 대비 평균 14.3% 인하된다.

국토해양부는 7일 10개 혁신도시의 자족기능 강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혁신도시는 광역경제권내 공공기관을 이전하고 산업·학교·연구소 등을 유치해 지방 경제의 축으로 만드는 도시조성사업이다.

혁신도시내 자족시설용지는 신도시계획기준상 판매, 업무, 연구, 공장 등 유형이 있으며 혁신도시는 이전 공공기관 청사용지 25%, 산학연클러스터 용지 6.2%, 공장용지 1.4%, 상업용지 3% 등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혁신도시내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관련 기업, 연구소 등을 유치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이에 자족시설용지 중 산학연클러스터 용지를 종전보다 확대하고 공급가격을 낮추기로 결정했다.

먼저 10개 혁신도시내 산학연클러스터용지를 총 244만㎡에서 338만㎡로 약 38% 확대한다.

전체 개발면적은 유지한다. 대신 유보지·주거용지 등을 산학연클러스터용지로 용도 변경해 부족분을 채운다. 일부 혁신도시는 공원·녹지율을 부분적으로 축소 조정해 산학연클러스터용지을 확대한다. 이에 10개 혁신도시의 자족시설용지는 총 1596만㎡로 도시전체면적 4488만㎡의 36%를 차지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또한 조성원가로 분양되는 자족시설용지 공급가격은 최초 실시계획 승인시 산정된 가격 대비 평균 14.3% 인하키로 결정했다.

실시계획 수립 후 기반시설비 등 7501억원의 국고지원이 결정(2007.12)됨에 따라 공급가격 5.8% 인하된다. 또 간접비 절감, 도시기반시설 조정, 공법변경 등을 통해 사업비를 약 8010억원 절감해 공급가격을 7.3% 줄인다. 여기에 토지 용도변경을 통해 유상공급면적을 19.2만㎡ 확대해 공급가격을 1.2% 추가 인하키로 했다. 이에 공급가격은 총 14.3%가 인하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조치로 자족시설용지의 투자가치가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국토부는 토지이용계획 등 필요한 사항에 대해 관계 기관과 협의를 거쳐 금년 하반기부터 개발·실시계획을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