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정보관리 체계화
파리바게뜨는 소비자 기호 변화에 근거한 제품개발로 시장을 선도해왔으며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통해 소비자와의 일체감을 형성, '소비자 중심 브랜드'로 성장해 왔다.
파리바게뜨의 경쟁력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에 있다. 발 빠른 트렌드 수집을 토대로 한 제품 개발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켰음은 물론 시장 선도 브랜드로서의 이미지 구축, 고객 통합 관리를 위한 CRM 등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해왔다.
특히 테이크 아웃 형태 베이커리에서 탈피, 카페의 느낌을 도입한 인테리어 공간을 마련했으며 업계 최초로 패밀리 카드 도입 및 운영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 2000년부터는 이를 해피포인트 카드로 발전시켜 운영함으로써 CRM구현의 기반을 구축했다.
파리바게뜨는 본격적인 해외진출에도 나서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1호점 구베이(古北)점을 시작으로 중국시장 내 프랜차이즈 사업에 진출해 현재 상하이 21개점, 베이징 9개점, 천진 2개점 등 총 32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2년 9월 미국 현지 법인인 파리크라상 USA를 설립, 2005년 10월 LA 코리아타운에 파리바게뜨 미국 1호점을 오픈했으며, 현재까지 총 10개의 매장을 미국 내에서 운영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중국 상하이를 기점으로 칭다오, 베이징 그리고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와 인도 및 미주를 연결하는 '글로벌 벨트'를 구축함으로써, 오는 2020년에는 세계 제1의 베이커리 전문 브랜드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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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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