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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국수에 치킨, 편의점 도시락까지 다 올랐다…커지는 '런치플레이션 곡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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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락·떡볶이·햄버거 등
주요 외식 메뉴 5%대 올라
기후 변화·환율 상승 등으로
외식 메뉴 상승세 지속될 듯

서울 시내 한 오피스빌딩 지하에 위치한 구내식당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하기 위해 자율배식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시내 한 오피스빌딩 지하에 위치한 구내식당에서 직장인들이 점심식사하기 위해 자율배식하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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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3고 현상'이 지속하면서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는 가운데 '런치플레이션’(런치 인플레이션·점심값 급등)이 심화하고 있다. 직장인들이 애용하는 구내식당부터 편의점 도시락까지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르면서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외식 소비자물가지수는 121.01로 전년(117.38)보다 3.1% 상승했다. 상승 폭은 전년(6.0%)의 절반 수준으로 낮아졌지만 전체 소비자물가지수(2.3%)보다 높다. 외식 물가지수는 2022년 7.7%, 2023년 6.0% 각각 오른 데 이어 3년 연속 3% 이상 상승세를 보였고 2012년 이래 12년째 전체 소비자물가지수를 웃돌았다.

주요 외식 메뉴별 가격 상승률을 보면 도시락 가격이 5.9%로 상승 폭이 가장 컸고 이어 떡볶이 5.8%, 햄버거 5.4%, 김밥 5.3% 순이었다. 칼국수·치킨(각 4.8%), 냉면(4.2%), 쌀국수(4.1%) 등도 4%대의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주로 서민들이 많이 찾는 메뉴를 중심으로 가격이 올랐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서울 한 편의점을 찾은 시민들이 도시락 및 간편식을 먹고 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서울 한 편의점을 찾은 시민들이 도시락 및 간편식을 먹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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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 부담이 커지면서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좋기로 알려진 편의점 도시락(4.9%↑), 삼각김밥(3.7%) 등도 3∼4%씩 올랐다. 2019년부터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통계에 편입된 편의점 도시락은 전년 대비 상승률이 2020년 2.4%, 2021년 0.6%, 2022년 2.1% 등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추이를 보이다가 2023년 5.2%, 지난해 4.9%로 상승 폭이 커져 소비자 부담을 키웠다. 삼각김밥 역시 2022년 1.3%, 2023년 2.9%, 지난해 3.7% 등으로 갈수록 상승 폭이 커지는 추세다.


특히 직장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구내식당의 가격 상승세가 가팔랐다. 지난해 구내식당 물가는 전년 대비 6.9% 올라 2001년 관련 통계 집계 이래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19 이후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 연속 4% 이상의 가격 상승률을 보이며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가성비가 갈수록 떨어진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이러한 런치플레이션은 기후변화 등으로 인한 주요 식재료 가격 상승 기조와 관련이 있다. 지난해 농·축·수산물 가격의 전년 대비 상승률은 5.9%로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 폭의 2배를 웃돈다. 과일이 16.9% 올랐고 채소(8.1%)와 곡물(3.3%)도 상승했으나 축산물(0.7%↑)은 안정세를 보였다.


런치플레이션 현상은 올해에도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반적인 물가 상승 기조 속에 비상계엄 사태와 미국 도널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 등으로 원/달러 환율 급등까지 더해져 주요 수입 식재료 가격 상승세가 불가피하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연합뉴스에 "기후변화와 환율 등 먹거리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점점 복합적이고 다양화하는 양상"이라며 "이런 추세라면 올해도 먹거리 물가지수는 계속 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지영 인턴기자 zo2zo2zo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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