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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없이 환불' 테무, 中 당국 수정 지시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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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업자에 불리한 정책으로 논란

중국 당국이 판매업자 시위를 촉발했던 중국 쇼핑플랫폼 테무의 환불정책을 수정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상무부가 최근 테무 모회사 핀둬둬(PDD홀딩스) 경영진에게 반품 없이 환불하는 정책의 수정을 요청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11일 보도했다. 다만 규제 당국은 구체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거나 해당 정책을 위법하다고 규정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핀둬둬는 그간 고객이 제품을 반품하지 않아도 환불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시행했다. 배송 기한 경과나 오배송 등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결제를 보류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도 유지했다. 이는 소규모 판매업자들에게 불리한 부담으로 작용했다.


고객 우선주의 정책에 힘입어 핀둬둬는 기존 쇼핑플랫폼 강자 알리바바와 JD(징둥)닷컴을 금세 능가하게 됐다. 하지만 경기 침체가 심화되자 중국 내에서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테무에 물건을 공급하는 소규모 판매업자 수백명은 지난 7월 광저우시 테무 본사 앞에서 항의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판매업자들은 핀둬둬가 자금을 많이 필요로 하는 글로벌 확장사업을 위해 자신들의 수익을 착취한다고 주장했다.

'반품 없이 환불' 테무, 中 당국 수정 지시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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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규민 기자 moh0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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