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물산·바이오로직스 등 12개 관계사 참여…"최대 15일 당겨" 상생·물대펀드 운영, 스마트공장 구축 등…"中企와 상생노력 지속" 임직원 추석 온라인 장터 운영…"지역 경기 활성화 기대"
삼성이 추석을 앞두고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운용을 돕기 위해 물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고 임직원 온라인 장터를 운영한다. 내수 경기 활성화 지원 차원에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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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12개 관계사가 참여해 회사별로 당초 지급일보다 최대 15일 앞당겨 지급한다.
삼성 직원들이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에서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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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협력사 대상으로 8700억원의 물품 대금을 추석 연휴 이전에 조기 지급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물품 대금 조기 지급에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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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12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의 주요 관계사들은 2011년부터 물품 대금 지급 주기를 기존 월 2회에서 월 3~4회로 늘려 지급하고 있다. 협력사들이 계획적으로 자금을 운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삼성은 협력사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상생 펀드 및 물대 펀드도 운영하고 있다. 상생·물대 펀드 규모는 2010년 2조3000억원에서 시작해 현재 3조4000억원으로 늘었다. 협력사들은 펀드를 활용해 시설투자, 연구개발(R&D) 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2015년부터 협력사·중소기업 제조 환경 개선을 돕는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도 운영 중이다. 지금까지 3274건의 스마트 공장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지난해부터는 인공지능(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스마트공장을 지능형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 3.0'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격차 완화 등 지역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은 임직원 대상으로 '추석 맞이 온라인 장터'를 열고 관계사 자매마을 특산품,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생산 제품 등의 판매를 시작했다. 내수 경기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온라인 장터에는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바이오로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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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 17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사내게시판 등을 통한 사내 홍보도 적극 실시할 방침이다.
삼성전자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 86곳도 추석 온라인 장터에 참여해 한우세트, 과일 등 120여종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온라인 장터는 각 회사별 사내게시판, 지역자치단체, 농협 등의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중소기업 임직원들에게 제품 판매 기회를 제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 기회를 주고 있다.
매년 명절마다 전국 사업장에서 오프라인 직거래 장터를 열어왔지만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영향으로 2020년 추석부터 온라인 장터로 전환해 운영해왔다. 이번 추석에는 오프라인 장터도 일부 사업장에 추가 마련해 임직원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삼성 임직원들은 올해 설, 지난해 추석 명절에 온라인 장터에서 65억원 상당의 상품을 구입한 바 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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