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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10명 중 5명 "자율주행차 구매 의향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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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안전연구원 설문 결과
47.5% "자율주행 대중교통 이용 의사 있다"

국민 절반 가까이가 향후 자율주행 자동차를 살 의향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연령대가 낮을수록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거부감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서울시는 청계광장에서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행 시작을 알렸다. 오세훈 시장은 1호 승객으로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청계광장에서 세운상가를 돌아 다시 청계광장까지 약 3.4㎞를 이동하면서 안전운행 상황을 점검하고, 운행업체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24일 서울시는 청계광장에서 '청계천 자율주행버스 운행 선포식'을 열고 본격적인 운행 시작을 알렸다. 오세훈 시장은 1호 승객으로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해 청계광장에서 세운상가를 돌아 다시 청계광장까지 약 3.4㎞를 이동하면서 안전운행 상황을 점검하고, 운행업체 등 관계자들을 격려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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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전국 14∼7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결과 응답자의 45.1%가 '자율주행차를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없다'는 26.2%, 의사를 확실히 표현하지 않은 '보통'은 28.7%로 나타났다.


구매 의향이 있는 답변자를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10대가 53.2%로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47.5%), 50대(47.2%), 40대(45.6%), 30대(44%), 60대(42.3%) 순이었다. 70대는 34.4%에 그쳤다.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이용할 의사와 관련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47.5%가 '있다'고 답했다. '낮다'는 22.2%, '보통'은 30.3%였다. 응답자 역시 10대에서 66.4%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70대에서 39.1%로 가장 낮았다. 20대는 52.5%, 30대는 40.5%, 40대는 41.9%, 50대는 46.3%, 60대는 44.6% 순이었다.


상용화된 자율주행 '레벨 2' 기술을 사용한 적이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25.9%에 그쳤다. 레벨 2는 '부분 운전 자동화' 기술로, 운전자가 운전대나 페달을 조작하지 않더라도 자리에 앉아 운전 환경을 주시해야 하는 수준의 자율주행 단계다.


'자율주행차'라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를 주관식으로 답하도록 한 결과, 가장 많은 23%가 '편안·편리'라고 응답했다. 뒤이어 자율주행 기술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평가받는 미국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오토파일럿이 다음으로 많은 답변(13%)을 차지했다.

연구원은 "아직 자율주행 '레벨 3'(운전자가 시스템의 요청이 있으면 개입하는 단계) 이상의 기술 단계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도 미국처럼 자율주행차 안전·수용성 조사를 정기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국민 수용성을 높일 방안을 끊임없이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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