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픈AI, 韓 스타트업 투자·협업할까? 결과물 만들지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샘 올트먼 CEO, 정부·민간과 활발한 소통
중기부 초청 행사에 이례적으로 임원 총출동
스타트업과 미팅…尹대통령 만나 협력 논의

챗GPT로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일으킨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가 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K-스타트업 미트 오픈 AI'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챗GPT로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일으킨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가 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K-스타트업 미트 오픈 AI'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챗GPT를 개발한 오픈AI는 구글에 버금가는 한국 스타트업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까.


우리나라는 세계 어느 나라에 비해 AI 기술 활용도가 높고 챗GPT에 열광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샘 올트먼 오픈AI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도 한국 기업에 특별한 관심을 보였다. 그는 9일 오전부터 정부 관계자와 스타트업 대표들, 벤처캐피털(VC)과 간담회를 가졌고 잠시 후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다.

◆올트먼 "韓 기업 훌륭하다…협력 기대" = 올트먼 CEO는 이날 오전 11시 중소벤처기업부 초청으로 스타트업인 100여명과 함께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대담회를 가졌다.


한국에 대한 인상을 묻는 이영 중기부 장관의 첫 질문에 올트먼 CEO는 "한국은 훌륭한 기업들이 많다. 한국 기업과의 협력도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한국의 인터넷 보급률과 IT 기술력이 우수하다며 "우리 플랫폼을 이용해서 개발하는 한국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싶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액셀러레이터 와이컴비네이터(YC)의 대표를 지낸 올트먼 CEO는 "한국의 스타트업은 굉장히 훌륭하다. 많은 인재가 있고, 기업가정신이 우수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올트먼 CEO는 전 세계를 돌며 각국의 정상들과 국회의원, 규제당국자와 만나고 있다. 지금까지 18개 국가를 방문했다. 이번 주에만 이스라엘과 요르단, 카타르,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국가와 인도를 다녀왔다. 각국이 AI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파악하고, 기술의 발전 방향과 정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 있다.

이번 방한이 타 국가 방문 일정과 다른 점은 크게 두 가지다. 보통 올트먼 CEO 단독 또는 소수의 임원만 방문했는데, 한국에선 공동창업자인 그레그 브록먼(Greg Brockman), 투자 총괄인 브래드 라이트캡(Brad Lightcap), 핵심 기술자 등 임원이 대거 방문한 것이다. 특히 브록먼의 아내인 안나는 한국 출생이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과 함께 방한하는 조앤 장 프로덕트 매니저도 한국계다.


또한 다른 나라와는 규제 중심으로 논의된 반면, 중기부와는 스타트업 협력이 핵심 내용이어서 스타트업 관계자를 대거 만나 소통했다. 올트먼 CEO를 비롯한 임원들은 간담회를 마친 후 이 장관 등 중기부 관계자들과 샌드위치 식사를 한 뒤 스타트업 대표 및 개발자들과 미팅을 가졌다.


오후 2시부터 같은 장소에서 오픈AI와 소프트뱅크벤처스가 공동 주최하고 중기부가 후원하는 1000명 규모의 대담회에 참석했다. 이준표 소프트뱅크벤처스 대표와 조경현 미국 뉴욕대 교수가 올트먼 CEO와 함께 AI 기술이 가져올 혁신을 이야기하고 청중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K-스타트업 미트 오픈 AI'에 참석해 챗GPT로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일으킨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K-스타트업 미트 오픈 AI'에 참석해 챗GPT로 생성형 인공지능(AI) 붐을 일으킨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원본보기 아이콘

◆尹 대통령 접견…협력 방안 논의= 이 장관은 오픈AI와 한국의 인연을 이어가기 위해 연신 러브콜을 보냈다. 그는 "(올트먼 CEO에게) 3월에 연락했을 때만 해도 방한 일정이 없었다. 그런데 흔쾌히 한국을 오겠다고 했고, 이례적으로 창립 멤버 등 많은 임원진과 방문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는 역량 있는 딥테크 스타트업이 많다"면서 "오픈AI와 협업을 통해 비전을 공유하고 발전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북돋웠다. 그는 한국 여성과 결혼한 브록먼 공동창업자를 '국민 사위'로 치켜세우며 한국과의 접점을 찾으려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임정욱 중기부 창업벤처혁신실장은 행사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구글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오픈AI에도 비슷한 프로그램을 같이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타진했다"고 밝혔다. 이에 오픈AI 측은 "좋은 아이디어 같다. 개발자를 위한 워크숍을 제공하고 있으니 한국 스타트업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논의해보자"고 화답했다고 임 실장은 전했다.


구글은 창업과 구글플레이의 앞자를 따온 '창구' 프로그램을 5년간 진행 중이다. 창구는 국내 애플리케이션·게임 개발사의 콘텐츠를 고도화하고 해외 진출을 돕는 성장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밖에도 중기부는 한국의 반도체 생태계와 인재·기술 노하우를 강조하며 AI 칩을 함께 만드는 방안을 제시했고, 오픈AI 측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올트먼 CEO는 윤석열 대통령과 용산에서 접견해 챗GPT 기술과 향후 산업 전망에 대한 대화를 주고받을 예정이다. 이 자리에는 이 장관도 배석해 한국 스타트업과의 협력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강력한 AI 기술…사회적 대화 필요"= 올트먼 CEO와 브록먼 공동창업자는 AI기술이 바꿀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면서도 적절한 규제와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는 견해를 드러냈다.


올트먼 CEO는 AI기술이 변화시킬 사회상에 대해선 "기후변화 해결, 암 치료 등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모든 것이 이뤄질 수 있다"며 "창의력이란 한계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AI기술은 잠재력이 높고 강력한 도구지만 피해를 줄 수도 있다"며 "규제를 만들 때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공유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스타트업 대표들의 질의응답을 받는 과정에서, 고인의 가상 캐릭터를 개발하는 AI 기술과 관련 "굉장히 복잡한 문제"라며 "인권과 관련한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사업을 조심스럽게 전개해나가야 한다"면서 "AI는 기술적인 장점은 있지만 피해도 줄 수 있다. 개인의 인권을 어디까지 존중해야 하는지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브록먼 공동창업자는 규제 이슈에 대해 "AI는 모든 분야의 인간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섹터마다 규제가 달라야 한다"며 "활용 사례를 파악해 작게 실험적으로 시도해본 후 어떤 문제와 피해가 있을지 생각해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고 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