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존 윅'처럼 빠르게 죽인다…새 항균물질 이름으로 따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독일 연구진 '키아누마이신' 작명
영화 '존 윅' 속 키아누 리브스 영감
최강 전투력 암살자 캐릭터서 따와

최근 새로 발견한 강력한 항균 물질에 할리우드 배우인 키아누 리브스(59)의 이름이 붙는다.


영화 '존 윅' 속 키아누 리브스처럼 목표를 확실히 제거하는 능력이 있다는 뜻이 담겼다.

7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 보도에 따르면, 독일 과학자들은 인간과 식물에 해로운 균을 죽이는 화합물을 최근 새로 발견하고, 리브스의 영화 속 캐릭터처럼 전투력이 강하다는 의미로 '키아누마이신(keanumycins)'이란 이름을 붙였다.


존 윅3 포스터

존 윅3 포스터

AD
원본보기 아이콘

인기 액션영화 '존 윅' 시리즈의 주인공인 키아누 리브스는 극 중에서 최강의 전투력을 가진 암살자로 출연하고 있다.


이 항균물질에 대한 연구 자료의 공동 저자인 제바스티안 괴체는 "기본적으로 (이 물질의) 높은 활동성에 놀랐다"며 "암살자나 청부살인업자처럼 여러 가지 균을 매우 효과적으로 죽인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항균 물질에 키아누 리브스의 이름을 붙이게 된 건 지난해 여름의 일이다. 괴체를 비롯한 과학자들은 이 물질의 이름을 짓기 위한 논의를 하다 화제가 영화로 흘렀다. 그러다 4월 개봉 예정인 리브스 주연의 영화 '존 윅 4'에 대해 얘기하다 작명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 화학 학회지에 실린 연구 내용에 따르면 키아누마이신 A·B·C는 토양과 물에서 흔히 발견되는 박테리아인 슈도모나스 균에서 만들어지며, 감염을 억제하는 데 유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통상 새로 발견한 화합물은 관련 종의 이름과 비슷하게 명명해 왔는데, 영화배우의 이름을 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괴체는 설명했다.


리브스는 지난 4일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의 질의응답 세션에서 독일 과학자들이 자신을 인정해 준 데에 감사의 뜻을 표시했다. 리브스는 "그것을 (나의 이름보다는) 존 윅이라고 불렀어야 했다"면서도 "그래도 정말 멋지다. 내게는 비현실적인 일"이라고 말했다.





방제일 기자 zeilis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