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강서구, 봄철 산불 예방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강서구, 봄철 산불 예방 총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5월 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산불 가해자 검거 시 신고자 최고 300만 포상

유관기관과 합동훈련, 캠페인 통해 산불예방활동 강화

김태우 구청장 “철저한 예방활동으로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 지킬 것”




서울 강서구(구창장 김태우)는 오는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산불 예방을 위한 총력 대응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구는 건조한 날씨와 등산객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봄철을 앞두고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설치,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총 32명으로 구성된 산불대책본부는 15개조의 비상근무반을 편성, 평일은 물론 주말과 공휴일에도 상시 비상근무체제를 유지한다.


주요 임무는 ▲산불 진압 합동훈련 및 캠페인 등 산불 예방 활동 ▲산불 감시활동 및 진화 장비 점검 ▲유관기관과의 공조체계 유지 ▲산불 발생 시 초동 진화 및 뒷불감시 등 진화체계 확립 ▲신속한 진화상황 보고 등이다.

산불이 발생할 경우 초동진화를 위해 지상진화대원 32명과 보조진화대원 85명이 긴급 투입된다.


봉제산, 개화산 등 강서구 내 산림 약 420ha 및 산림인접지역에는 산불전문 예방진화대를 배치하여 주기적인 순찰을 통해 소각행위, 인화물질 소지 등 위반행위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또 주요 등산로 입구 및 능선부에는 산불진화장비 보관함 31개를 비치, 산불 발생 시 누구나 신속하게 초동 진화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산불 취약지역에는 3대의 CCTV형 블랙박스를 설치해 실시간 감시활동을 실시한다.


3월에는 개화산, 우장산 등 근교산을 중심으로 강서소방서, 119안전센터, 의용소방대 등 유관기관과의 합동 소방훈련을 하고, 산불예방 홍보 캠페인도 진행한다.


또 구는 산불 가해자 검거 시 신고자에게 최고 300만원 포상금을 지급하는 포상금 제도와 위반행위 시 처벌 규정에 대해서도 적극 홍보할 예정이다.


김태우 강서구청장은 “야외활동 증가로 산불 위험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봄철 철저한 예방활동으로 주민들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겠다”며 “산불을 막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참여가 중요한 만큼 산에 오를때는 화기물질 소지를 금하고 산불예방에 적극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 봄철 산불 예방 총력 원본보기 아이콘

서초 안전 어벤저스 ‘민관 응급복구단’ 동네안전 지킨다

지난해 8월 폭우 시 신속 복구 맹활약한 ‘서초 민관 응급복구단’ 올해 전문성 강화 및 역할 확대

재난 ·재해 복구 뿐 아니라 생활 속 지역주민 위한 이웃나눔, 이웃돌봄 지원





서초구(구청장 전성수)가 지난해 8월 폭우로 발생한 수해를 신속한 복구 작업으로 맹활약한 ‘서초 민관 응급복구단’에 대해 올해부터 이들의 실전성과 전문성을 강화한다.


또, 재난·재해 예방 뿐 아니라 생활속 안전사고 예방, 이웃돌봄 봉사활동까지 역할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구는 ‘서초 민관 응급복구단(이하 ’응급복구단’)’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형 교육 등 체계적인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응급복구단’은 구의 행정력만으로 수해복구에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동네 구석구석을 잘 아는 통·반장, 주민자치위원회,새마을부녀회,자율방범대 등과 주민 약 1400명으로 지난해 8월 구성됐다.


동 평균 70여명으로 구성된 이들은 지난해 집중호우 당시 구 전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활약했다. 진흙 및 쓰레기 제거, 양수기 작업, 빗물 제거, 가구와 가전을 옮기는 등 수해 입은 이웃들에게 단비와 같은 역할을 했다. 복구 후에도 낙엽, 배수구 청소 등 재난·재해 취약지역 예방활동을 동별로 활발히 이어가고 있다. 또한 3월 중에는 해빙기 안전점검을 위한 활동도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어 구는 ’재난·재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해서 안전과 예방이 최우선‘ 이라는 주제로 이달 27일부터 다음달 3월까지 총 4회에 걸쳐 ‘서초 민관 응급복구단’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재난·재해 발생 시 대응요령, 자원봉사자로서의 ‘응급복구단’ 역할 등에 대해 공통 이론수업과 선택 실습교육으로 2시간가량 진행된다. 동별 팀장 위주 10명, 총 180명의 대원들을 대상으로 하며, 교육받은 대원들은 이후 동 응급복구단 대원들에게 전달교육을 하게 된다.


공통 이론수업은 서초구자원봉사센터서 ‘재난·재해 예방활동’과 ‘자원봉사자로서의 응급복구단의 역할’ 등 이론교육이 진행된다. 이후 ▲응급구조사의 심폐소생술 등의 응급처치 실습교육 ▲소방관의 지진, 태풍, 화재, 교통사고 체험 등 선택 실습교육이 진행되어 ‘응급복구단’의 실전 감각을 길러준다.


27일 구청 대강당에서 1회차 교육, 이후 ▲2회차(3.15일, 구청 대강당) ▲3회차(3.20일, 서초4동주민센터 대강당) ▲4회차(3.28일, 보라매안전체험관)까지 순차 진행된다.


27일 교육에 참여한 방배2동 응급복구단 인혜숙(60대) 씨는 “평소에 내가 우리 동네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알았고, 심폐소생술 등을 실제로 배워서 유익한 시간이었으며, 지역봉사자로서 자부심을 느꼈다.” 며 “지역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교육서 배운 내용을 활용해 적극 도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교육 후 ‘응급복구단’은 동네 안전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평시에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취약지역 환경정비, 순찰, 취약계층 돌봄 등을 하며, 재난·재해 발생 시 4개팀(상활총괄팀,모집배치팀,환경정비팀,시설정비팀)으로 나눠 신속 복구 작업을 진행한다. 특히 시설정비팀은 전기, 도배, 기타 전문수리 등을 도맡는다.


구는 ‘응급복구단’이 원활한 활동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도 마련했다. 이들에게 식대 및 교통비, 물품 등을 지원, 자원봉사 상해보험도 가입시켰다. 또, 재난발생 시 상황전파 등 동주민센터, 응급복구단 간의 유기적인 네트워크도 구축, 응급복구단의 안전을 위한 야광 활동조끼도 지원해 자긍심을 심어주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내 동네는 나와 이웃이 챙긴다’는 ‘서초 민관 응급복구단’의 성숙한 지방자치의 모습에 감사드린다” 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각종 안전사고 예방책을 마련해 구민들이 안심하고 편안한 일상을 누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울 강서구, 봄철 산불 예방 총력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옥외행사 안전관리조례 대폭 손질

이태원 참사와 같은 대형 사회적 참사 사전에 막는다

주최 없는 행사의 안전관리계획 및 심의조항 신설 등 주요 내용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이태원 참사와 같은 대형 사회적 참사를 사전에 방지하고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자『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옥외행사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례 개정안은 ▲주최?주관 없는 행사에 대한 안전관리계획 수립 및 심의조항 신설 ▲행사주관부서와 재난업무를 총괄하는 부서의 명확한 역할규정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또 구청장이 참가자 ·관람객 ·진행자 등 모든 행사관계자를 대상으로 행사보험에 가입하게 하고, 행사개최 비용의 1%이상을 안전관리비로 확보하도록 행사주최자에게 권고할 수 있는 조항도 신설했다.


구는 3월 2일까지 입법예고를 마치고 3월 23일부터 열리는 제319회 동대문구의회 임시회에 조례개정안을 상정, 오는 4월 공포예정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이번 조례개정을 통해 법의 사각지대에 있었던 주최?주관 없는 옥외행사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 재난으로부터 구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보다 안전한 동대문, 쾌적한 동대문, 투명한 동대문 실현을 위해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