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렇게 좋은 집으로 바꿔주다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지역 업체 아울디자인, 취약계층을 위한 무료 인테리어… 선행 이어갈 것

거동 불편한 어르신 위해 문턱 모두 없애고, 화장실에는 안전바 설치

박강수 마포구청장 “복지 동행 마포를 위해 지속?적극적 협력 약속”


안방 공사 후 모습

안방 공사 후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전에는 전기장판을 제일 세게 틀어놔도 추워서 잠이 안 왔는데, 이제는 방문이랑 베란다 문이 잘 닫혀서 바람이 안 들어와요. 보일러 약간만 틀어도 집이 따뜻해서 잠을 아주 푹 자고 있고요. 문턱도 다 없어져서 왔다 갔다 걷기도 편해졌어요”

난방비 부담과 불편한 거동으로 홀로 생활하는 데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께 온기 가득한 새 보금자리가 생겼다. 지역의 한 인테리어 디자인 업체가 마포구(구청장 박강수)와 협력, 취약계층을 위한 주택 개보수 프로젝트를 진행한 덕분이다.


해당 업체는 마포구 성산동에 위치한 '아울디자인'이라는 곳이다. 사회공헌 활동 일환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한 무료 인테리어 공사를 이어오던 중 이번에는 회사가 자리 잡은 지역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기로 마음먹고 마포구와 손을 잡게 됐다.


구는 소득, 연령 및 건강 상태, 주거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상자를 추천했다. 30년 된 반지하 빌라에 홀로 살고 계신 87세 어르신 댁이었다.

어르신은 지난 7일 공사가 끝난 집을 확인하며 “얼굴도 모르는 분들이 이렇게 좋은 일을 해줬는데, 물 한잔도 주지 못해 정말 미안하다”면서 “집이 너무 좋아졌는데, 내가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아서 아까운 마음이 들 정도”라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공사는 프로젝트를 기획한 아울디자인 외에도 뜻을 함께해 준 인테리어 회사와 자재 업체 등 도움을 받아 진행됐다. 물이 새던 화장실과 싱크대를 교체한 것은 기본이고 내부를 모두 철거하고 전체 인테리어 작업을 진행해 새집과 다름없어졌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을 위해 화장실과 거실에 안전바도 설치했다.


박치은 아울디자인 대표는 “작은 회사로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주위 많은 분께 도움을 받았는데, 어떤 방식으로든 그 감사함을 되돌려드리고 싶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마포구민을 위한 프로젝트를 계속해 나갈 것을 약속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강수 마포구청장은 “민선 8기 마포구는 영유아부터 어르신까지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복지 동행 마포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는데, 이 과정에 필수적인 것이 민관협력”이라면서 “주거 취약계층을 위한 공헌 활동에 앞장서고 있는 아울디자인에 깊은 감사를 전하며, 우리 구에서도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협력으로 취약계층의 주거발전 방안을 마련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렇게 좋은 집으로 바꿔주다니..." 원본보기 아이콘

'굿모닝 성동! 프로젝트' 로 위기가구 발굴하고 지원

위기가구 발굴 전담 인력 확대 및 빅데이터 활용 위기 징후 포착…. AI 활용 스마트돌봄서비스로 안부 확인

우리동네돌봄단 등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인적 안전망 확충, 위기 가구 발굴하면 구청이 맞춤형 지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사회적 고립 가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굿모닝 성동!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최근 전통적인 가족 관계망 붕괴로 홀로 생활하는 1인 가구가 급증하면서 사회적 고립 가구와 고독사 증가가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성동구는 1인 가구가 총 5만8154가구로 전체 세대수의 43.6%를 차지하며 지난 2021년에는 '1인 가구의 사회적 고립 및 고독사 예방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기도 했다.


특히 올해는 위기가구 ‘굿모닝 성동!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포용복지 실현을 목표로 ▲위기가구 상시 발굴체계 구축·운영 ▲스마트돌봄으로 위기 상황 예방 강화 ▲이웃이 이웃을 살피는 인적 안전망 확충 ▲맞춤형 통합서비스 강화 ▲고독사 예방을 위한 지역 인식확산 및 홍보 등 5개 분야 25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위기가구 상시 발굴을 위해 발굴 전담 인력 ‘촘촘발굴단’을 2명에서 4명으로 확대, 주거취약지역 중심으로 타깃 발굴과 홍보활동을 한다. 또 카카오톡 채널 ‘성동이웃살피미’를 통해 누구나 쉽게 위기가구를 신고, 신고에 따른 포상금(1건당 5만원) 지원도 이어간다.


이외도 동별로 구성된 다양한 인적 안전망 강화를 통한 안부 확인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지역주민 중심 전문인력인 우리동네돌봄단을 동별 2~3명 배치해 1인당 40여 가구를 대상으로 주 1회 이상 전화 및 방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고위험 가구에 대한 돌봄 책임을 강화한다. 더불어 구는 단수 ·단전 등 총 44종의 빅데이터 활용하고 1인 가구 실태조사를 통해 위기 징후를 포착해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발굴된 사회적 고립 및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경제적 위기가구를 위해 긴급복지 지원 대상을 확대, 돌봄SOS 서비스 확대를 통해 효율적인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대상자가 법정 자격 기준에 미달할 경우 이웃돕기 성금 등을 연계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다.


또 ▲통화 수발신 확인을 통한 ‘함께해요 안부확인’ ▲전력 사용량 감지로 확인하는 ‘스마트플러그’ ▲자동전화 발송 ‘굿모닝 콜, AI 안부 확인’을 통해 다양한 스마트 돌봄서비스도 제공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따뜻한 관심으로 주변을 살펴봐 주시면,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가 행복한 성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성동구는 더 촘촘하고 세심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구 차원에서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왼쪽)이 홀몸 어르신을 찾아 대화를 나누며 격려하고 있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왼쪽)이 홀몸 어르신을 찾아 대화를 나누며 격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약자와 동행하는 상생도시 서울' 기조에 발맞춰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취약계층 유형별 맞춤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위기 상황 극복, 한파 대비와 같은 생활밀착형 복지지원을 위해 아동?청소년, 장애인, 어르신, 1인 가구, 기타저소득층 등 세대별?위기 유형별 복지 욕구에 맞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어르신 경우 거동불편 및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결식 우려가 있는 분들에게 경로식당, 도시락배달, 밑반찬배달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본적인 영양과 생계를 보장하고 있고, 'AI안부 확인서비스'를 도입, 주1회 자동으로 상황을 확인, 고독사를 예방하고 있다.


최근 기존 무허가 건물에 추가로 불법 증축행위를 하여 논란이 되고 있는 '다일복지재단 밥퍼나눔운동본부'도 동대문구의 저소득 어르신 급식지원 수행기관 중 하나로, 지난해 11월 '밥퍼'측 ‘보조금지원 거부 의사표시’에 따라 보조금 지원을 중단한 이후 구는 '밥퍼'이용 동대문구 거주 저소득 어르신 140명의 명단을 제공받아 이들에게 도시락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의 경우도 장애인 일자리 지원 사업을 통해 취업을 원하는 등록 장애인의 취업상담 및 구직을 지원하고 있다. 또, 문화 · 예술 · 체육활동을 지원하여 장애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장애인 복지관련 사업의 기획?실시 등을 심의하여 더 좋은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청량리역 등 주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노숙인 순찰을 강화, 무료급식 희망여부를 파악하여 도시락 등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는 노숙인 방지 정책도 있다.


기존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지원사업과 더불어, 긴급 · 일시 돌봄이 필요한 기타저소득층에게 일시재가, 단기거주시설, 식사배달, 주거편의, 외출동행의 5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돌봄SOS' 사업을 실시하는 등 복지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동대문의 노력은 현재진행형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우리 구를 포함, 각 지자체별로 취약계층 지원제도가 있고, 동네마다 노인복지관, 장애인센터, 노숙인쉼터 등사회복지시설이 있어 과거와 달리 제도권 내에서 어려운 분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졌다”며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분들이, 이웃들과 어울려 서로 공감하며 마음의 위안을 얻고,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게 저렴한 문화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등 복지시설운영 및 지원 사업들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사각지대 없는 촘촘한 복지행정을 약속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