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UNIST 연구팀, 세계 최고 효율 태양전지 제조기술 개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의 석상일 특훈교수 팀이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를 제조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조의 결정성 반도체를 박막으로 코팅해 제조한다. 따라서 내부 결함이 적도록 박막의 결정화 거동을 제어하는 것이 고효율화에 매우 중요하다.

UNIST 연구팀은 ‘페로브스카이트 광활성 층 반도체의 결정성을 제어하는 새로운 방법과 원리’를 발견해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제조에 활용했다.


이 원리로 제조된 태양전지는 세계 최고의 효율인 26.08%를 달성했고 미국 재생에너지연구소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에서도 세계 최고 효율 (25.73%)로 공인했다.


이번 성과는 세계 최고 권위의 저널 ‘네이처 (Nature, Impact Factor: 69.504)’에 2월 16일 자, AAP(Accelerated Article Preview)로 공개됐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고효율화에는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의 결정 속에 결함(defects)을 극도로 낮게 제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결함은 태양전지의 장기 안정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박막의 생성 과정 제어와 이 과정의 원리에 대한 이해는 높은 효율과 장기 안정성을 동시에 만족하는 핵심적인 요소 기술이다.

첨가된 알킬암모늄 클로라이드의 종류에 따라 제어된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의 결정화 거동 이미지.

첨가된 알킬암모늄 클로라이드의 종류에 따라 제어된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의 결정화 거동 이미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석상일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구성 성분과 결합하면서 결정화가 이뤄지는 단계에서 탈 양자화가 일어나는 알킬암모늄 클로라이드를 사용했는데 이런 최적의 조합이 이번 연구 결과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이어 “알칼기(Alkyl)와의 조합으로 페로브스카이트 전구체 용액의 코팅과 열처리 과정에서 용매와 함께 휘발되는 속도를 최적으로 제어할 수 있었다”며 “이 조합으로 박막의 표면을 극도로 평탄하게 하면서 결정의 내부 결함을 최소로 하는 결정성이 매우 우수한 페로브스카이트 박막 제조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논문의 공동교신저자인 신태주 UNIST 반도체 소재·부품 대학원 교수는 “이번 연구는 할라이드 음이온을 가진 페로브스카이트의 결정화 과정을 포항가속기연구소의 UNIST-PAL 빔 라인으로 실시간으로 관찰하며 그 원리를 밝히고 정리한 매우 뜻깊은 연구이다”며 “향후 다양한 조성을 가진 결정성이 높은 페로브스카이트 박막의 제조에도 확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석상일 교수는 “이번 연구로 26% 이상의 효율을 가지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실리콘 태양전지가 가진 효율을 조만간 능가할 수 있을 것”이라며 “27% 이상의 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여정의 출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UNIST의 박재왕 연구원과 김종범 연구원이 제1 저자로 참여했다. 연구 수행은 한국연구재단 리더 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졌다.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얇고 가볍고 유연하며 용액공정으로 값싸게 만들 수 있는 차세대 태양전지다. 페로브스카이트는 전하(전자, 정공)를 만드는 광활성 층 물질로 사용된다.


석상일 교수는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20% 효율을 처음 넘겼으며 세계 최고의 공인 효율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또 페로브스카이트 이종접합 n-i-p 태양전지 구조를 세계 처음으로 발표했고 지금도 25% 이상의 고효율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는 모두 이 구조를 갖는다.


그는 학문적인 우수성도 인증받아 세계 최고 권위의 저널(journal)인 네이쳐와 사이언스(Science)에만 이번까지 10편의 논문을 보고했다.


2022년에는 영국 랭크 재단에서 수여하는 과학상 ‘랭크 광전자공학상(Rank Prize in Optoelectronics)’을 페로브스카이트 태양전지의 탄생과 개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