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 공적개발원조 4.8조, 전년比 21%↑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韓총리 "윤 정부 임기내 세계 10위권 ODA국가로 도약할 것"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정부가 국제개발원조(ODA) 사업 규모를 지난해보다 8388억원(21.3%) 늘린 4조7771억원으로 확정했다. ‘글로벌 중추 국가’ 달성을 위해 기후·식량·보건·디지털, 인도적 지원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9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제44차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계획을 심의하고 의결했다.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총 92개 수원국과 56개 국제기구를 대상으로 ODA사업을 추진한다. ‘제3차 국제개발협력 기본계획’에 따라 아시아(38.5%), 아프리카(19.4%)를 중심으로 지원한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분야별로는 교통(13.1%), 보건(12.9%), 인도적 지원(11.0%) 순이다. 특히 분쟁·기후변화·감염병·식량 등 글로벌 위기 대응을 위해 인도적 지원을 크게 늘리기로 했다.


국제개발협력위원회는 이날 지역·분야별 전략 중 하나로 '아프리카 개발 협력전략'을 심의하고 의결했다. 발전 단계가 각각 다른 아프리카 국가들을 맞춤 지원하는 내용이다.

소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아프리카 북부에는 에너지와 디지털 분야를, 기후 위기가 심각한 동부 최저개발국에는 식량, 농업, 기후대응 분야를 중점 지원한다.


정부는 나아가 아프리카 지원 규모를 2019년 기준 5400억원에서 2030년 2배 이상으로 늘리기로 했다. 계획에 따르면 2030년 아프리카 ODA는 1조800억원 이상으로 늘어난다.


최근 정치 상황이 변동했거나 새 국가발전전략이 수립된 베트남, 라오스,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우간다 5개국과의 협력 전략은 일부 수정했다. 특히 라오스에서는 그동안 주로 한 데 묶어 지원해 온 '물관리'와 '보건위생' 부문을 앞으로는 분리해 추진키로 했다.


한 총리는 “올해 한국의 ODA 규모 연간 증가폭(증가액)은 역대 최대 증가율은 최근 10년새 최대”라며 “윤석열 정부 임기 내 세계 10위권 ODA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담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