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 북부서 조류인플루엔자 올해 첫 발생…경기도, 차단 방역 총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 북부 24시간 일시 이동중지 명령, 가금 농가·축산시설 일제 소독
발생 농가 가금 처분, 발생·인접지 이동제한 명령 등 긴급 방역 조치

연천 산란계 농장에서 AI 항원 검출 [연합뉴스]

연천 산란계 농장에서 AI 항원 검출 [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라영철 기자] 경기도 김포시와 연천군 산란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가운데 경기도가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경기도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도는 3일 오전부터 발생 농가에 대한 긴급 가금 처분(살처분)에 들어갔다. 김포시 발생 농가에는 산란계 8만 수가 연천군 발생 농가에는 9만 3000 수를 사육 중이다.

발생농장에는 통제초소를 설치해 차량·인원 출입을 통제하는 한편, 발생 가축의 신속한 사체 처리 등 방역 조치했다.


발생농장 반경 10km 이내 방역대 가금 농가 68호(김포: 32 농가 201만 수, 연천: 36 농가 133만 4000수)에 대해 이동제한 조치하고 임상 예찰·전화 예찰·정밀검사를 하고 있다.


이 밖에도 2일 오후 11시부터 3일 오후 11시까지 24시간 동안 연천, 김포, 포천 등 경기 북부 산란계 농가와 관련 시설과 축산 차량에 대해서도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발령했다. 이를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도는 AI 확산을 막기 위해 오는 20일까지를 일제 집중 소독 기간으로 지정하고 광역방제기 등 소독장비 202대를 동원해 가금농장, 축산시설·차량, 농장 주변, 인근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방역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거점 소독시설 36개소와 산란계 취약 농장 통제초소 56개소 운영, 오리 농가 사육 제한, 가금농장·축산시설 정밀검사, 특별관리지역(포천, 안성 등 6개 시·군)에도 상시 예찰 등 방역을 강화한다.


3일 기준 지난해 10월부터 현재까지 겨울철 국내 가금농장 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은 총 59건이다. 이번 김포, 연천 발생을 포함해 7개 시·군에서 9건이 발생했다. 야생조류에서는 전국 106건 중 경기도 발생이 19건이다.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3일 오후 연천군 AI 발생 농가를 찾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관계 공무원과 추가 대책 등을 논의했다.


오 부지사는 "야외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바이러스 발생 검출이 증가하고 있어 질병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용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가금 농가에서의 조류인플루엔자(AI) 추가 발생을 막는 등 총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경기북부=라영철 기자 ktvko258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