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방중 국제기구 수장들…개도국 부채난 해결 압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대일로 갇힌 개도국·최빈국 연쇄 부도 우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와 세계은행 등 경제 관련 국제기구 수장들이 개발도상국과 최빈국들의 최대 채권국인 중국을 찾아 부채 재조정을 압박할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와 데이비드 맬패스 세계은행 총재는 이날 중국을 방문해 리커창 총리와 회담했다. 이들은 경제 관련 국제기구 6곳의 수장들의 모임인 이른바 '1+6' 원탁회의 참석차 중국을 찾았다. 이들이 중국을 방문한 것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처음이다.

이들 수장은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개도국들이 겪고 있는 과도한 부채 수준을 논의했다. 맬패스 총재는 이자 상환 부담으로 보건, 교육, 인프라, 기후대응 등 우선순위가 될 부문에 대한 지출이 줄어든다며 개도국과 개도국 은행을 돕기 위한 중국 측의 협조를 요청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방중 전 한 언론 행사에서 "(개도국과 최빈국들이) 매우 심각하고 광범위한 부채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최대 채권국인 중국이 이 문제에 더 나은 해결책을 찾길 바란다"며 중국 측에 채무 재조정 협조 요청에 나설 것임을 시사한 바 있다.


리 총리는 이 자리에서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도국의 부채 구조조정을 위해 주요 20개국(G20)과 정책 방안을 만드는 데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다만 부채 문제에 대해서 어떤 정책적 공조가 이어질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IMF와 세계은행은 각국 통화 당국이 인플레이션에 대응해 금리를 올리는 가운데 세계 부채 문제에 대해 꾸준히 경고음을 내왔다. 개도국과 최빈국들은 중국을 비롯한 대외부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불어나면서 연쇄 디폴트 위험에 처했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부채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개도국과 최빈국 대부분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ㆍ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사업 핵심 대상국이다.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지역 국가들은 도로, 철도, 해로 등 거대 인프라를 건설하는 일대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국 자본을 대거 끌어오면서 부채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으로 불어났고, 이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와 극심한 인플레이션이 겹치면서 재정난에 빠졌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최빈국 국가들이 가진 총 대외부채 중 중국 부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한다. 이들 국가 중 대다수는 이미 부채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을 초과했다.


중국에 대한 부채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지부티와 앙골라로, 지부티와 앙골라의 경우 중국에 대한 부채가 국내총생산(GDP)의 40%를 크게 넘어섰다. 스리랑카의 경우 중국 일대일로 채무 과다로 재정난에 시달리다 지난 4월 채무불이행을 선언했고, 5월 공식적인 디폴트 상태로 접어들었다.


중국은 개도국과 관련된 세계 최대의 채권국임에도 개도국 부채 문제 완화를 위한 국제 공조에 참여가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도 중국이 개도국 부채 문제 진전에서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여러 차례 말하기도 했다. 옐런 장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국에 부채 탕감의 필요성을 어필했다"면서 "당장 중국을 방문할 구체적인 계획은 없지만, 향후 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