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사우디, 2년마다 정상회담 '밀착'…경제협력·다극화 '속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사우디는 다극체제 중요세력"
실질적 경제협력 다지는 동시에 美 견제 쐐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중국과 사우디아라비아 정상이 2년마다 주기적으로 만나기로 합의하며 전례없는 우호 관계를 구축했다. 중국은 '다극체제'를 내세워 중동 내 대표적인 친미 국가였던 사우디에 밀착, 에너지와 무역분야 등 실질적 경제협력과 미국 견제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게됐다.


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 국왕은 전날 사우디 왕궁에서 만나 포괄적전략동반자협정을 체결하고, 2년마다 두 나라 정상이 정례적으로 회담을 갖는 데에 합의했다. 시 주석의 사우디 방문이 단순한 일회성 이벤트가 아닌 지속적 협력관계의 출발점이 된 셈이다.

◆에너지, 물류, 의료 등 34개 분야 투자협약= 이번 회담 기간 중국과 사우디는 녹색에너지, 운송, 물류, 의료산업 및 건설 등 분야의 34개 투자 계약서에 서명했다. 아울러 양국은 인적 교류와 문화 교류를 확대하는 데에도 합의했다고 중국 현지언론은 전했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GT)는 소식통을 인용해 사우디 왕국의 '비전2030'을 중국의 일대일로와 조화시키는 계약에도 서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날 회담에서 시 주석은 "양국이 도달한 공감대가 실질적인 협력 성과로 전환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중국은 사우디를 다극체제의 중요한 세력으로 간주하며, 사우디와의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소통을 강화하고, 각 분야의 협력을 심화하며 발전 이익에 봉사하고 세계 평화와 안정을 수호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살만 국왕 역시 "중국의 이익도 사우디의 이익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했다"면서 "지속 발전을 통해 양국 우호 인민에게 혜택을 주고싶다"고 화답했다.


시 주석은 이번 일정 중 사우디 최초의 대학교인 '킹사우드대학교'로부터 명예 박사학위를 받기도했다. 수여식은 리야드 왕궁에서 진행됐으며, 행사에는 빈살만 왕세자가 참석했다. 빈살만 왕세자는 킹사우드대 법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은 같은날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 마흐무드 압바스 팔레스타인 수반, 압델 파타 알 부르 한 수단주권위원회 위원장, 미샬 알아흐마드 알자베르 알사바 쿠웨이트 왕세자 등을 잇달아 만나는 등 아랍권을 향한 외교 보폭을 넓혔다.


압둘아지즈 사게르 걸프협력회의 이사장은 타임스에 "중국과 사우디의 관계는 중동 지역의 다른 국가로 확장될 수 있는 좋은 모델"이라면서 "우리는 미국과 중국 간 문제에 간섭하지 않을 것이며, 미국의 입장도 취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 간 협약에 대해서도 "일대일로와 비전2030은 많은 상호보완성이 있다"면서 "더 강한 유대를 맺는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中, 대대적 보도…"아랍국가들, 美 보다 中 원해"= 중국 내에서는 이번 회담 성과를 대대적으로 보도하는 한편, 별도의 설문조사를 통해 아랍 국가들이 역내에서 미국보다 중국의 역할에 더 큰 기대를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타임스는 지난달 8일부터 25일까지 중국과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이집트, 요르단, 알제리 등 6개 아랍국가의 18~70세 응답자 51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결과를 게재했다. 조사는 타임스와 베이징외국어대학 아랍어학부가 공동으로 추진했다.


타임스는 "아랍권 응답자의 76.7%가 중국의 발전이 아랍세계에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한 반면, 1%만이 중국의 문화·경제 및 지역안보 영향을 언급하며 위협이 될 것이라고 여겼다"면서 "71%의 응답자들이 향후 중국과 더 깊은 관계를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지역 거버넌스와 관련해 미국과 견줘 중국에 대한 우호적 감정을 강조하기도 했다. 조사에 따르면 지역 문제에 대해 역할을 해주기를 바라는 국가를 고르는 질문에 46.9%가 중국을 택했고, 미국을 꼽은 응답자는 절반 수준인 23.7%에 그쳤다.


산업 측면에서의 상호 투자 및 교역 증가에 대한 장밋빛 전망도 중국 내에서 쏟아졌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아랍국가 간 양방향 직접투자 규모는 지난해 270억달러(약 35조4564억원)를 기록, 10년 전 대비 2.6배 증가했다. 총 교역액은 1.5배 늘어난 3303억달러에 달했고, 올해는 이미 작년 연간 교역액을 추월해 3193억달러로 몸집을 불렸다.




베이징=김현정 특파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