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파벳과 MS의 '나쁜 징조'…기대 못 미친 실적에 주가 폭락(종합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현진 기자, 박병희 기자]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과 마이크로소프트(MS)가 25일(현지시간) 나란히 시장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발표하며 주가가 급락했다. 경기침체 침체 영향으로 빅테크 기업들도 혹한기를 맞을 것이란 우려가 커진다. 26일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27일엔 애플과 아마존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나쁜 징조(Bad Omen)’이라고 표현했다.

◆ 알파벳, 3Q '어닝 미스'…2013년 이후 성장폭 가장 적어

CNBC방송 등에 따르면 알파벳은 이날 실적 발표를 통해 올해 3분기 매출이 690억9000만달러(약 99조60억원)로 전년동기대비 6%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시장에서 전망한 알파벳의 3분기 매출액은 705억8000만달러였다. 주당 순이익도 1.06달러로 시장 예상치(1.25달러)를 밑돌았다.


CNBC는 매출 증가폭이 1년 전만 해도 41%였는데 올해 3분기 크게 줄어 2013년 이후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초기를 제외하고 가장 성장 폭이 적었다고 전했다.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2020년 2분기 알파벳은 -2%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한 적 있다.

알파벳의 3분기 실적이 시장의 예상치에 못 미친 것은 광고 수익이 타격을 받은 여파가 컸다. 올해 들어 미국을 중심으로 경기 침체 우려와 인플레이션 급등이 이어지자 기업들이 광고·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있다. 이에 따라 광고 시장 성장세가 둔화돼 구글을 비롯한 빅테크 기업들이 광고주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유튜브 광고 매출의 경우 올해 3분기 70억7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2% 감소했다. 시장에서는 올해 3분기 유튜브 광고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3% 증가한 74억2000만달러가 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오히려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이 줄었다. 구글이 2019년 유튜브의 광고 수익을 공개한 이후 전년대비 매출이 줄어든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CNBC는 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유튜브가 구글의 다른 사업에 비해 브랜드 광고에 의존도가 높아 기업의 광고 비용 축소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다고 분석했다. 또 유튜브는 중국 SNS인 틱톡과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짧은 동영상 서비스 '쇼츠'를 내놨지만 시장에서는 아직 보완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유튜브를 포함한 알파벳의 전체 광고 매출은 구글 검색 광고 등이 소폭 늘면서 1년 전과 비교해 2.5% 증가한 544억8000만달러였다. 구글은 보험, 대출, 가상화폐 등 일부 특정 분야에서 검색 광고 지출이 줄어드는 현상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에블린 미첼 인사이더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블룸버그에 "구글이 휘청거린다는 건 디지털 광고 시장 전반에 나쁜 징조"라면서 "구글은 어려운 상황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유튜브의 성장세를 회복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검색 부문에 완전히 의존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광고 시장의 성장세 둔화는 이미 올해 상반기부터 지속되고 있다. 최근에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스냅이 올해 3분기 실적 발표에서 매출은 11억3000만달러로 전년동기대비 6% 증가했지만 순손실 규모가 3억6000만달러로 400% 늘었다고 공개했다. 매출액 증가율이 한자릿수를 기록한 것도 2017년 상장 이후 처음이었다. 애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등으로 타깃형 광고에 어려움을 겪으며 실적이 크게 악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광고 사업 의존도가 높은 또 다른 빅테크 기업 메타는 26일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메타는 지난 2분기 광고 수익이 줄어 사상 첫 매출 감소를 기록한 적 있다. 미래 성장 동력으로 선택한 메타버스와 관련한 투자를 줄이라는 주주들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에서 핵심 매출원인 광고 수익 감소로 3분기에도 마이너스 매출을 기록한다면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 구글 CEO "운영 비용 증가 억제 집중"

구글은 광고 외 클라우드 부문에서 3분기 중 69억달러의 매출을 기록해 시장 예상치(66억9000만달러)를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 3분기에 비해 37.6% 증가한 수치다. 다만 구글 클라우드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영업손실을 기록, 손실 규모가 지난해 3분기 6억4400만달러에서 올해 3분기 6억9900만달러로 확대됐다.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 최고경영자(CEO)는 이미 경기 침체 우려, 인플레이션 상승, 금리 인상, 광고 지출 둔화 등을 언급하며 비용 감축 조치를 여러 차례 발표했다. 그는 이날 "회사가 제품과 비즈니스의 우선순위에 대해 명확한 설정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루스 포랏 알파벳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우리의 최대 성장 우선순위에 불을 붙이기 위해 자원을 재배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피차이 CEO는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운영 비용 증가를 억제하는 데 집중할 것"이라면서 올해 4분기(10~12월) 중 신규 채용 규모는 3분기에 비해 현저하게 적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4분기 중 신규 채용 규모는) 3분기 추가한 직원 수의 절반에도 못 미칠 것"이라면서 "신규 채용 규모를 줄여나가는 우리의 행동이 내년에는 더 확실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 MS 클라우드 사업 성장세 둔화…10~12월 전망, 시장 예상 밑돌아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구글과 같은 날 실적을 공개한 MS는 2023회계연도 1분기(7~9월)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한 501억2000만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주당 순이익은 2.35달러였다. 매출과 주당 순이익 모두 시장이 전망한 496억1000만달러와 2.3달러를 웃돌았다. 하지만 블룸버그는 MS의 매출 증가폭이 최근 5년 내 가장 적다고 전했다.


MS의 핵심 사업 부문인 클라우드 사업 부문 실적은 강달러 등의 여파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MS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애저의 매출 증가율이 35%를 기록해 2분기 40%보다 둔화됐다고 밝혔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매출 증가율이 36%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 애저를 포함한 클라우드 사업 부문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해 203억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 역시 스트리트어카운트가 집계한 애널리스트 예상치 203억6000만달러에 약간 미달했다.


이를 바탕으로 MS는 2023회계연도 2분기(10~12월) 매출액이 523억5000만~533억5000만달러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이는 시장 예상치(560억5000만달러)에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시노버스트러스트의 댄 모건 선임 매니저는 "톤이 확실히 바뀌었다. 소프트웨어 지출과 관련한 설문조사에서 큰 변화가 시작됐다. '이봐, 경기가 둔화하고 우리는 비용을 들여다봐야해'라는 컨센서스가 있다"고 말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는 순환적인 트렌드가 소비자 사업에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고객들이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장기적으로 성장 동력에 투자하고 비용 구조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알파벳과 MS가 시장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발표한 이후 주가는 폭락했다. 장 마감 이후 나온 실적에 알파벳의 주가는 시간 외 거래에서 7% 가까이 폭락했다. 알파벳은 올해 들어 주가가 28% 하락했다. MS의 주가도 시간 외 거래에서 종가대비 약 7% 하락했다.




정현진 기자 jhj48@asiae.co.kr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