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 아파트 경매도 몰락… 10건 중 8건이 주인 못 찾아 ‘유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 아파트 낙찰률 22.4% 역대 최저치
물건 10건 중 8건은 주인 못찾아
낙찰가율도 80%대로 '뚝' 떨어져

서울 일대 아파트 전경./강진형 기자aymsdream@

서울 일대 아파트 전경./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류태민 기자] 부동산 시장의 선행지표로 여겨지는 법원 경매시장마저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다. 물건이 나오는 족족 새 주인을 찾던 서울 아파트마저 유찰이 계속되며 낙찰률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물건들이 응찰자들에게 외면 받으면서 낙찰가율도 80%대로 내려앉았다.


2일 법원경매 전문기업인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경매의 평균 낙찰률은 전달보다 14.1%포인트 떨어진 22.4%로 집계됐다. 이는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1년 5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던 2008년 12월(22.5%)보다 낮았다. 낙찰률은 입찰에 부쳐진 물건 중 낙찰자가 결정된 물건 수의 비율을 의미한다. 예컨대 10건 중 2건가량만 낙찰됐다는 의미다.

서울 아파트 낙찰률은 지난해 2월 80%까지 치솟으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사실상 경매로 나온 10건 중 8건이 새 주인을 찾은 셈이다. 하지만 이후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3분의 1 이하(57.6%포인트)로 떨어진 셈이다.


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을 의미하는 낙찰가율도 크게 떨어졌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경매의 평균 낙찰가율은 전달보다 4%포인트 하락한 89.7%로 나타났다. 이는 2019년 3월 이후 최저치로 코로나19로 법정 휴정일이 많았던 2020년 3월을 제외하면 3년 반 만에 80%대로 떨어진 것이다. 예컨대 낙찰가율이 89.7%라면 감정가 1억원인 아파트가 8970만원에 낙찰됐다는 의미다.


서울 아파트 낙찰가율은 지난해 상반기부터 7개월 동안 110%를 웃돌며 5차례나 역대 최고가를 경신했지만 매매 시장이 얼어붙기 시작한 지난해 11월부터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경기·인천 경매시장도 주춤… 금리인상·대출규제 강화로 자금조달 어려워

서울 외 수도권 지역도 마찬가지로 하락세다. 지난달 인천지역 아파트 낙찰률은 전달보다 4%포인트(p) 떨어진 26.5%를 기록하며 2001년 5월 통계를 집계한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최고치를 찍었던 지난해 6월(84.62%) 대비 58.1%p 감소한 것이다. 낙찰가율 역시 이달 80%를 기록하며 120%대를 기록하던 지난해 하반기보다 크게 하락한 모습이다.


경기도의 경우 지난달 낙찰률은 33.8%로 나타나며 3분의 1가량의 물건이 유찰됐다. 이는 2019년 8월 이후 47개월 만에 최저치다. 낙찰가율은 79.7%로 지난 7월 90%대에서 2개월 만에 70%대로 떨어졌다.


수도권 아파트 법원경매 시장이 위축된 것은 기준금리 연속 인상과 정부의 전방위적인 대출규제 강화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향후 아파트 매매 시장의 전망도 어두워지면서 경매시장에 몰리던 투자 수요도 관망세로 돌아서는 모습이다.




류태민 기자 righ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