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경찰권은 민주적 통제 아래 이뤄져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성필 기자] 차기 경찰청장으로 내정된 윤희근 경찰청 차장은 5일 행정안전부 내 경찰국 신설과 관련해 "기본적으로 경찰권은 민주적 통제 아래 이뤄져야 하고, 중립성과 책임성 또한 존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자는 이날 경찰청장 임명 제청 동의 안건을 심의한 국가경찰위원회 임시회의에 참석한 뒤 "행정안전부와 협의 과정을 거쳐 최대한 이런 의견이 반영되게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자는 지난 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 자리에서 이 같은 의사를 이 장관에서 전달했다고 전했다.

윤 후보자는 일선 경찰들이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며 릴레이 삭발과 단식에 돌입한 것과 관련해선 "현장 직원들이 염려하는 목소리에 대해선 내정자로서 충분히 공감하고 그만큼 경찰에 대한 애정에서 비롯한 것으로 생각된다"면서도 "'국민에게 더 큰 우려를 드리지 않을까'하는 염려 또한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내정자 신분이지만 경찰청장 직무 대립 입장에서 현장의 소리를 최대한 듣고 경청해 국민 우려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리적 의사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공언했다.


윤 후보자는 '행안부 내 경찰국 신설되면 경찰청장의 힘이 빠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동의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경찰국은) 행안부 장관의 법적 권한이라 할 수 있는 인사 제청권 등에 대해 보좌하는 지원 조직 정도로 이해하고 있다"며 "감찰 부분과 관련해서도 앞으로 법적 제정이 전제되지 않는 한 어려운 부분으로 이해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자는 이어 "경찰청장도 분명히 인사 추천 권한을 갖고 있다"며 "제청권과 추천권이 충분히 협의를 거쳐 행사된다면 형해화 우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부연했다.


국가경찰위는 경찰법에 명시된 경찰청장 임명 절차에 따라 이날 임시회의를 열고 경찰청장 후보자 신분을 확정했다. 이 장관도 윤 차장을 경찰청장 후보자로 제청한다고 밝혔다. 앞으로 국회 인사청문회 등 법적 절차를 거치면 윤석열 대통령이 그를 경찰청장으로 최종 임명할 수 있다. 앞서 윤 후보자는 국가경찰위 임시회의에 참석하면서 "경찰에 대한 국민 기대와 우려가 그 어느 때보다 크고 엄중한 상황인 것을 알고 있다"며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윤 후보자는 충북 청주 출신으로 경찰대 7기로 경찰에 입문했다. 그가 경찰청장에 취임하면 민갑룡·김창룡 청장에 이어 3차례 연속 경찰대 출신 수장이 된다. 윤 후보자는 전례 없는 승진 수순을 밟고 있다. 지난해 12월 치안감을 달고 반년도 되지 않아 치안정감으로, 다시 경찰총수에 오르며 초고속 승진했다. 최근 사의를 표명한 김 청장이 경찰대 4기, 지난달까지 근무한 진교훈 전 경찰청 차장이 경찰대 5기인 점을 고려했을 때 기수 파괴 사례로도 기록될 전망이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