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나토, '中 도전' 첫 언급한 새 전략개념 채택…"러 직접적 위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나토 홈페이지]

[이미지출처=나토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중국을 사상 처음으로 언급하고 러시아를 직접적인 위협으로 명시한 새 전략개념을 채택했다.


29일(현지시간) 나토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정상회담 첫날 새로운 전략개념을 공개했다. 향후 10년간의 목표 및 대응범위 등을 담은 새 전략개념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중국에 대한 언급이다. 나토는 전략개념에서 "중국의 명시적인 야망과 강압적인 정책이 우리의 이익, 안보, 가치에 도전한다"고 기술했다.

나토는 이어 "중국은 정치, 경제, 군사 도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며 국제적인 입지를 키우고, 힘을 보여주고 있지만, 중국의 전략과 의도, 군비 증강은 불투명한 상태"라며 "중국은 주요 기술 부문과 산업부문, 중요 인프라, 전략 자재, 공급망을 통제하려고 하며 우주, 사이버 공간, 해양 영역에서 규칙에 기초한 국제 질서를 뒤엎으려고 노력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깊어지고, 규칙에 기반을 둔 국제질서를 약화하려는 양측의 시도는 우리의 가치와 이익에 반한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더욱 강경하게 표현됐다. 나토는 "회원국 안보와 유럽과 대서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가장 심각하고도 직접적인 위협"이라며 "러시아를 우리의 파트너로 간주할 수 없다"고 러시아를 규정했다. 이어 "러시아는 강압, 전복, 침공, (영토) 합병으로 영향력 입증과 지배권 확립을 추구한다"며 "핵전력을 현대화하고, 핵무기와 재래식 무기 양쪽에 쓸 수 있는 새롭고 파괴적인 운반 수단을 늘려가고 있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러시아의 위협과 적대 행위에 단결하고 책임감 있는 방식으로 계속 대응하겠다"며 "우리의 파트너가 악의적인 개입과 침략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북한과 이란 등에 대한 별도의 언급도 들어갔다. 나토는 "이란과 북한은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며 "시리아, 북한, 러시아는 비국가 활동 세력과 함께 화학무기 사용에 의존해왔다"고 썼다.


나토는 이날 별도로 배포한 성명에서 "러시아의 끔찍한 잔혹 행위로 엄청난 고통과 대규모 실향민이 발생했으며, 이 인도주의적 재앙의 모든 책임은 러시아에 있다"며 성폭행 포함한 전쟁 범죄에 책임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죗값을 묻겠다고 다짐했다.


나토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략에 맞서 주권과 영토보전을 지켜낼 수 있도록 정치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을 계속하겠다"며 치명적이지 않은 방어 장비 공급에 속도를 내고, 사이버 방어력과 회복력을 개선하며, 우크라이나군의 현대화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현우 기자 knos8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