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준금리 1% 시대]막 내린 제로금리…은행 대출금리 더 오른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초저금리 시대' 종말…내년까지 통화정책 정상화 속도
주담대 연 6%, 신용대출 연 5% 돌파 기정사실화 전망

[기준금리 1% 시대]막 내린 제로금리…은행 대출금리 더 오른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진호 기자] 올 하반기 들어 본격화됐던 대출금리 오름세가 더욱더 가팔라질 전망이다. 한국은행이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인상하며 이른바 '초저금리 시대'의 종말을 고했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대출 규제 강화 속에 기준금리까지 추가 인상됨에 따라 주택담보대출은 연 6%, 신용대출도 연 5% 돌파가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은 금통위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기존 연 0.75%에서 1.0%로 0.25%포인트 상향하기로 결정했다.

한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진에 따라 대출금리는 당분간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에 이어 내년 초에도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되고 있어 시장금리를 빠르게 밀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지난 8월 기준금리를 한 차례 인상했을 당시 주요 대출금리는 최대 1%포인트 이상 급등한 전력이 있다.


실제 5대 시중은행의 주담대 평균금리는 지난 8월 2.76~3.15%에서 9월 2.87~3.37%, 10월 3.05~3.76%로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신용대출 평균금리 역시 지난 8월 2.89~3.14%에서 10월 3.15~3.58%로 상승했다. 이는 평균금리를 통해 상승 추이를 보여주는 것일 뿐, 실제 차주들이 체감하는 대출금리 상승은 이보다 훨씬 크다. 주요 시중은행의 주담대, 신용대출의 대출금리 상한선은 이미 각각 5% 중반대, 4% 후반대에 위치한 상태다.


특히 한은이 내년 초 추가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하고 있어 대출금리 상승세는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통화정책이 정상화 궤도에 오른 만큼 당분간 대출금리는 추세적으로 계속 오를 수밖에 없는 환경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제는 차주의 이자 부담이다. 주담대 차주의 80% 이상이 변동금리인 데다, 신용대출로 이른바 빚투(빚내서 투자)에 나선 투자자들에겐 비상이 걸린 셈이다.


예컨대 지난 8월 3억원의 주담대를 30년 만기, 4%로 빌린 차주는 월 143만원을 부담하면 되지만 연내 6%에 육박할 경우 해당 금리로 빌린 차주는 월 180만원을 부담하게 된다. 불과 3~4개월 차이로 이자부담이 월 30만원이나 차이가 나게 되는 것이다.


실제 한은이 지난 9월 발표한 '금융안정 상황' 보고서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8월에 이어 연내 0.25%포인트 더 오르면 가계의 이자부담은 2020년 말과 비교해 5조8000억원 증가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11년 만에 가장 크게 벌어진 예대금리차도 더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금융당국이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데다 이날에 이어 내년 초에도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상돼서다. 한은에 따르면 국내 은행의 잔액 기준 예대금리차는 9월 말 기준 2.14%포인트로 2010년 10월(2.22%포인트) 이후 최대치를 기록 중이다.


이에 따라 대출금리 급등에 따른 서민들의 불만도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청와대 국민청원 게사판 등에는 은행의 대출금리 급등에 대한 수많은 청원글들이 쏟아지고 있는 상태다.




김진호 기자 rpl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