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대병원, 세계 최초 '흉터 적은' 복강경 간 이식 성공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의 복강경-로봇 하이브리드 간이식 수술장면 (사진제공=서울대병원)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의 복강경-로봇 하이브리드 간이식 수술장면 (사진제공=서울대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이 세계 최초로 순수 복강경을 통한 수혜자 간이식에 성공했다.


서울대병원은 지난 4월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서경석, 이광웅, 이남준, 최영록, 홍석균, 한의수)이 순수 복강경을 통해 기증자의 간을 절제하고 역시 순수 복강경으로 수혜자에게 간을 이식하는데 세계 최초로 성공했다고 28일 밝혔다.

기존의 개복을 통한 간 이식이 아닌 복강경을 통한 간 이식 수술을 기증자의 간 절제가 아닌 수혜자 이식에도 활용하는 것은 불가능한 영역으로 여겨져 왔다. 환자에게 평생 몸에 큰 상처가 남게 되는 개복과 달리 환자들의 배에 작은 구명 몇개만 남고, 간의 적출과 이식을 위해 절개하는 치골부위도 대부분 하의 속옷을 통해 가려지는 등 복강경 수술의 이점이 더 큼에도 기증자와 수혜자 모두에 대한 복강경 수술을 세계 어느 병원에서도 시행하지 못해온 이유다.


하지만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은 지난 4월 순수복강경을 통한 수혜자 이식 외에도 6월 51세 자가면역 간경변증 환자와 60세 간세포함 환자에 대한 복강경-로봇 하이브리드 수술을 통한 이식을 성공했고 최곤에는 63세 원발성 담도경화증 환자와 49세 간경변 환자에 대한 순수로봇이식에도 성공했다. 순수복강경 기증자 간 절제술도 500번째를 달성했다. 모두 세계 최초의 사례다.


서경석 교수는 “이번 수술은 수혜자에게 순수 복강경-로봇으로 간이식을 한 세계 최초의 쾌거”라며 “수혜자도 커다란 수술 상처에서 해방될 수 있을뿐만 아니라 자주 발생하는 폐와 상처의 합병증도 줄이고 회복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간이식팀의 이러한 성과는 '미국이식학회지(American Journal of Transplantation)'와 '영국외과학회지(British Journal of Surgery)' 등 세계적인 저널에 연구 성과가 출판될 예정이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