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서울시 자치구 뉴스] 노원구, 저소득 위기가구, 독거 어르신, 드림스타트 아동 등 넥밴드 선풍기, 쿨매트 등 냉방용품 지원 및 위기상황별 생계·의료·공과금 지원...성북구, 임시선별진료소 폭염피해 예방대책 풀가동...임산부 및 12개월 이하 영아 양육 가정 위한 이동편의 서비스 ‘강동 iMOM택시’ 운영... ‘양천50플러스센터’ 4일부터 운영...광진구 구의문사거리~어린이대공원역 사거리 1.2km '펫 스트리트' 조성...성동구, 여성 1인 가구 대상 ‘안심4종 키트’ 제공, 홈 CCTV 등 ‘3종 세트’도 지원

돌봄 어르신 선풍기 지원

돌봄 어르신 선풍기 지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지원 확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폭염에 취약한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원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구에서 실시하고 있는 폭염 취약계층 지원은 저소득 위기가구, 독거 어르신, 드림스타트 아동 등 다양한 주민을 대상으로 필요에 따라 맞춤형으로 전개된다.


먼저 지난 7월에는 옥탑방,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일반 선풍기 200여대, 넥밴드 선풍기 240여대를 집중 지원한 데 이어 8월에는 쿨매트, 여름이불 등의 냉방용품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폭염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 위기가구에는 대상자별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폭염으로 실직한 일용직 근로자나 휴·폐업으로 생계유지가 어려운 가구에는 가족 수에 따라 30만~100만원 생계비를 지원한다. 일사병과 열사병, 화상 등 온열질환이 발생한 경우 가구당 최대 100만원 의료비를 지원, 무더위에 따른 전력과 물 사용량 증가로 공과금을 납부하기 어려운 가정은 50만원 이내의 전기요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더위에 취약한 돌봄 대상 어르신 400명에게는 선풍기를 지원한다. 사전 선호도 조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가장 원하는 냉방용품을 돌봄 수행기관을 통해 전달할 예정이다.


또 노원구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아동 250명에게는 목에 걸 수 있는 넥밴드 선풍기를 지원한다. 폭염 대비 안전수칙을 배울 수 있는 교육 영상도 함께 제공해 아동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게 돕는다.


특히 담당 사례관리사가 수시로 아동의 안부를 확인, 가정에 냉방기구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가정을 꼼꼼하게 살펴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구는 여름철 건강 취약계층에 대한 안부확인도 강화하고 있다.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똑똑똑 돌봄단은 지난 7월 폭염 속 홀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있던 60대 남성을 발견해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의미 있는 사례도 있었다. 이처럼 구의 폭염대비 취약계층 지원은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촘촘한 복지 안전망 덕분에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이번 지원 사업으로 주민들이 조금이나마 시원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폭염과 한파 등 재난으로부터 취약한 구민들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성북구, 임시선별진료소(성북구청 바람마당·길음역 어울림마당) 폭염피해 예방대책 풀가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폭염대책을 한껏 가동하고 있다. 확진자 급증으로 인해 선별진료소를 찾는 시민이 늘어나 폭염 속에서 장시간 대기해야하는 시민, 의료진 모두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연일 기록적인 폭염에 구는 현재 성북구청 바람마당과 길음역 어울림마당에 운영 중인 임시선별진료소 2개소에 얼린생수와 우산을 비치했다. 검사를 받으러 온 시민에게 얼린생수를 배부해 대기하는 동안 열을 식힐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기하던 한 시민은 “찜통더위에 1시간 가까이 어떻게 기다리나 걱정하던 차에 얼음물을 나눠주니 견딜만 하다, 아이스박스 속 얼음을 보기만 해도 더위가 가시는 듯 하다”고 말했다.


임시선별진료소에 줄 지어 선 파란우산 대열도 눈에 띈다. 구가 폭염대피용으로 비치한 우산인데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시각적으로나마 청량감을 전달하도록 우산의 색도 파란색으로 맞췄다. 우산 크기도 커 펼치면 뜨거운 볕이 충분히 가려지고, 우산을 든 대기자 간에 자연스럽게 거리두기도 지켜진다.


이외도 폭염피해 예방을 위해 대기 장소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대형선풍기와 에어컨 등 냉방장치를 추가로 설치했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예사롭지 않은 상황에서 검사양이 늘어났는데 35도를 웃도는 날씨에 대기하는 시민이 폭염 피해를 입는 일도 없어야할 것”이라며 “성북구는 임시선별진료소에 얼린생수와 폭염대피용 우산을 비치해 잠시나마 무더위를 피할 수 있도록 하고 대형 그늘막과 냉방장치 등도 추가 구비해 폭염과 코로나19 대응 둘 다 챙기고 있으니 안심하고 검사받으러 오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강동구 임산부 및 12개월 이하 영아 양육 가정 위한 이동편의 서비스 ‘강동 iMOM택시’ 운영 시작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8월17일부터 임산부와 영아 양육가정의 이동편의 지원서비스 ‘강동 iMOM택시’ 운영을 개시한다.


임산부와 영아는 정기검진, 예방접종 등 주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해야 하지만 코로나19 감염우려 등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쉽지 않은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구는 건강한 출산과 양육지원을 위해 임산부와 12개월 이하 영아 양육가정에서 의료목적으로 병·의원 방문 시 이용할 수 있는 이동서비스 ‘강동 iMOM택시’를 운영하기로 했다.


지난 3월 관련 조례개정을 거쳐 7월 위탁사업자 선정을 마쳤으며 8월3일 선정업체 (주)진모빌리티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발대식을 가졌다.


강동구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임산부, 영아 양육가정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가정 당 3만원의 택시 마일리지가 지원된다.


서비스 대상자는 전용 앱을 설치, 회원가입과 대상자 승인을 받은 후 앱에 접속, 간편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내, 하남시 등 인접 경기도까지 출발지와 도착지로 이용할 수 있으며 12월 24일까지 사용하지 못한 마일리지는 자동 소멸되니 유의해야 한다.


‘강동 iMOM택시’는 전 차량을 대형 프리미엄 승합차로 배차하고 차량 내 테블릿PC, 비말 차단스크린, 공기살균기 등 임산부와 영아 가정의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갈수록 심각해지는 저출산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다양하고 세심한 정책 발굴에 힘쓰고 있다”며 “그간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웠던 임산부와 영아가정에서는 코로나19에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강동 iMOM택시’를 이용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월6동 복합청사 조감도

신월6동 복합청사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양천50플러스센터’ 4일부터 운영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중장년층의 인생 2막을 지원하기 위한 ‘양천50플러스센터’를 4일부터 운영한다.


양천구는 40~65세 미만이 전체 인구의 41.5%를 차지할 정도로 중장년층의 비율이 높은 곳이다. 구는 100세 시대가 도래한 상황에서 퇴직 이후의 삶이 길어질 중장년층에게 교육, 상담, 취·창업 지원 등 제2의 인생 설계를 본격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양천50플러스센터’를 건립하였다.


센터는 신월6동 행정복합타운 4층에 연면적 1045.25㎡ 규모로 조성됐다. 센터 내부는 다(多)누리홀, 여.의.주(如.意.周), 배움터(2곳), 컴퓨터실, 공유오피스, 미디어실, 서로서로(書路書路) 북카페, 상담실 등 ‘50+세대’를 위한 다양한 공간으로 꾸며졌다.


각 공간마다 고유의 쓰임새가 있는데 ?‘다누리홀’에서는 대규모 특강, 영화상영, 공연 등을 통해 50+세대가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 ?‘여.의.주(如.意.周)’에서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이들이 소통하는 커뮤니티 공간이 되도록 사물함, 테이블, 의자 등이 제공된다. ?‘컴퓨터실’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는 디지털 교육과정을 제공 ?‘공유오피스’에서는 중장년층의 창업과 단체설립을 돕기 위해 공용 사무공간과 사무기기 등의 기본 인프라를 제공한다. ?‘서로서로(書路書路) 북카페’에서는 다양한 책을 통해 교류함으로써 서로에게 따뜻한 정서적 지지를 보내는 공간이 될 것이다.


‘양천50플러스세대의 용기와 혁신적 삶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라는 비전 아래 센터는 중장년층의 풍부한 경험과 역량이 지속적인 사회활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다. 삶의 전반적인 구조를 재설계할 수 있는 ‘인생설계사업’부터, 다양한 취미와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문화조성사업’, 연륜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경력개발사업’, 사회적 관계망 구축을 돕는 ‘커뮤니티사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중장년층을 위한 특별맞춤 명품강의가 주목할만하다. 8월의 ‘50+스페셜특강’을 시작으로 9월부터는 정규학기 강좌가 본격적으로 개강한다. 삶의 전환기에 들어선 50+세대가 인생후반전을 새롭게 계획하는 데 필요한 총론을 익힐 수 있도록 ▲오프라인 인생학교 ▲인생그림책 ▲희곡 읽기 강의가 진행된다.


50+세대의 전문성과 경력을 활용하여 새로운 출발을 지원하기 위한 ▲꽃차마이스터 2급자격과정 ▲바리스타자격과정 ▲힐링도시농업기초과정 ▲온라인쇼핑몰창업과정 ▲SNS전문가길잡이 ▲50+스마트폰디렉터 ▲단체설립운영과정 등 강좌도 알차게 구성돼 있다.


뿐 아니라 중장년층만이 가진 연륜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소셜실험실과, 선배 50+세대가 강사가 돼 후배들을 위한 비법을 전수하는 두드림교실 등 중장년층이 주도적으로 콘텐츠를 기획하고 추진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마련돼 있다.


평일에 센터를 이용할 수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토요 강좌인 ‘인생자작곡’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에 따라 강좌를 확대하여 주말에도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센터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간은 만 40~64세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이용 시간은 평일 오전 9~오후 9시, 토요일 오전 9~오후 1시다. 프로그램 수강을 원하는 이는 8월9일 오전 10시부터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양천50플러스센터는 중장년층의 경험과 지식이 사회활동으로 다시 유입될 수 있도록 돕는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며 “센터를 통해 4060세대가 은퇴 후에도 멋진 미래를 그려나갈 수 있도록 구정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구의문사거리~어린이대공원역 사거리 1.2km '펫 스트리트' 조성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어린이대공원 일대에 서울시 최초로 반려인 준수사항을 안내하는 ‘펫 스트리트’를 조성했다.


‘펫 스트리트’는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 구의문 사거리에서 어린이대공원역 사거리까지 총 1.2km로 이어져 있다.


이 곳에는 목줄착용, 배변봉투지참 등 반려인 준수사항을 안내하는 싸인블록이 조성돼 있으며, 추후 ▲우드게시판 ▲로드킬 방지 도로 표지판 ▲배변봉투함이 설치될 예정이다.


구는 2024년까지 연차별로 구의문~어린이대공원역~군자역 구간에 펫 스트리트를 설치, 어린이대공원 주변을 반려동물 테마거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추후, 이 사업이 완료되면 아차산 일대까지 확장할 방침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광진구는 어린이대공원과 아차산, 한강 등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기 좋은 환경으로 조성돼 있어 많은 반려인들이 찾고 있다”며 “보다 성숙한 반려문화를 만들기 위해 서울시 최초로 주요 산책로에 ‘펫스트리트’를 설치했으며 추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강남구(구청장 정순균)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강남구 반려동물 사진·수기 공모전’을 개최,9월3일까지 작품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가정에서 반려동물과 지내는 시간이 늘어난 가운데 9월 말까지인 ‘동물등록 자진신고기간’에 미등록 반려견 등록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됐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반려동물과 함께 코로나를 극복하는 너, 나, 우리’라는 주제로 사진과 글을 제출하면 된다. 반려동물은 개와 고양이로 한정되며 개의 경우 ‘동물등록제’에 따라 반려견으로 등록돼 있어야 한다.


신청은 강남구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서약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9월3일까지 담당자 이메일(bge0920@gangnam.go.kr)로 보내면 된다. 수상작은 9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최우수상 1명 50만원, 우수상 2명 각 30만원, 장려상 3명에 각 2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출품작은 강남구 홈페이지 게재되며 구청본관 1층 로비와 반려견 순회놀이터에 전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지역경제과로 문의하면 된다.


성동구 안심 4종 세트는 생활 속 다양한 보안 장비로 구성된 여성 필수품이다.

성동구 안심 4종 세트는 생활 속 다양한 보안 장비로 구성된 여성 필수품이다.

원본보기 아이콘

성동구, 여성 1인 가구 대상 ‘안심4종 키트’ 제공, 홈 CCTV 등 ‘3종 세트’도 지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이달 여성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안심4종 키트’를 제공, 홈 CCTV 등 ‘3종 세트’를 추가 지원하며 여성 가구의 안전에 적극 나선다.


지난 달 ‘1인 가구 종합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1인 가구에 대한 종합패키지 정책을 개시한 구는 지난 해 11월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대상에 따라 다양한 요구사항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특히 미비한 주거 안전장치로 불안감을 느끼는 여성들이 다수 존재, 구는 생활 속에서 대비할 수 있는 안전용품을 제공, 여성 1인 가구에게 전하기로 했다.


이에 별도 수요조사를 통해 여성 1인 가구에게 가장 필요한 품목 4가지를 선정, 시야 확보가 가능한 출입문 미러 시트와 지문방지 도어락 필름, 개인정보 유출방지 스템프와 미니소화기로 구성된 ‘4종 세트’를 마련했다. 특히 수혜 가구를 1000가구로 대폭 확대하여 많은 대상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서울시와 함께 지원하는 ‘안심홈 3종 세트’로 현관문 이중잠금장치와 휴대용 긴급벨, 홈 CCTV도 제공, 꼭 필요한 대상자 100가구를 별도로 선정하며 추가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 여성 1인 점포를 대상으로 비상벨 설치도 지원한다. 30개 점포를 선정, 위급상황 발생 시 대비할 수 있게 했다. 구는 성동경찰서와 성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함께 지역안전 협력 체계를 구축, 위급 시 설치 된 비상벨을 누르면 성동구 CCTV 관제센터와 연결돼 경찰이 신속히 점포로 출동할 수 있게 했다.


신청은 구 또는 성동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와 추가 서류를 구비, 메일 또는 우편 제출하면 심의선정 후 순차적으로 택배 배송 된다.


구는 이 외도 안심앱을 설치, 여성의 안전귀가를 지원하는 ‘안심귀가스카우트’와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여성안심택배함’, 긴급 상황 발생 시 긴급대피 및 신고를 할 수 있는 ‘여성안심지킴이집’ 운영 등 여성 1인 가구의 안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안심세트는 여성 1인 가구에게 생활 속에서 꼭 필요한 물품을 선정,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여성 1인 가구의 안전 등 지원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은평구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 사업' 추진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여성 1인가구 주거 안전을 위한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사업’을 2일부터 접수하고 있다.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사업’은 전·월세 거주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안심홈세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안심홈세트는 현관문 이중잠금장치, 창문 잠금장치, 현관문 열림센서, 휴대용 긴급벨 4종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해 구는 여성 1인가구 100가구와 여성 1인점포 30곳을 대상으로 지원을 추진한 바 있다. 올해는 지난해와 다르게 여성 1인가구를 대상으로 집중 지원하게 됐다.


지원 가구는 총 70가구 예정이며 전월세 보증금과 대상자 여건 및 신청순서 등을 고려하여 선정심사위원회에서 선정한다. 안심홈세트의 설치는 지원 가구 선정이 끝나는 10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김미경 구청장은 “이번 ‘여성1인가구 안심지원사업’으로 혼자 사는 여성들의 안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은평구를 만들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심홈세트 지원 신청기간은 오는 9월30일까지다. 은평구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첨부된 신청서 작성 후 임대차계약서 사본과 주민등록등본을 담당자 이메일(epsafety@naver.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 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전문가 컨설팅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대상 창업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 시 필요한 행정 분야 인력지원(Back-Office)과 역량강화를 위한 창업 부트캠프(Boot camp) 운영을 통해 주력 사업에 집중할 수 있는 창업 환경을 조성하고 내실 있는 기업 성장을 돕기 위해서다.


사업 기간은 이달부터 10월까지다. 숙명여대 캠퍼스타운 사업단과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사업 대상은 청년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이며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대상자를 선정했다.


구는 먼저 스타트업 백오피스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창업지원센터 입주 기업 4팀을 선정, 창업 시 필수적으로 발생하는 행정 업무에 대해 교육, 지원한다.


백오피스 지원 전문기업이 나서 ▲업무처리계획 수립 및 진행 ▲경영 관리 ▲재무, 회계 관리 ▲인사, 노무 관리 ▲기타 제반업무 등 행정 업무를 돕는다.


창업 부트캠프는 교육, 코칭, 자금 등을 일괄 지원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이다. 투자자와 직접 연계한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 기업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꾀한다.


창업지원센터 입주기업 중 10팀을 모집해 용산구 소재 투자 회사와 연계, 기업별 맞춤형 코칭을 진행한다. 이어 사후 평가를 통해 우수기업 5팀에게는 창업활동비(사업화자금)를 지원한다.


청년지원센터는 연면적 710㎡ 규모다. 국제빌딩 4구역 공공시설동 4층에 조성됐다.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 인재를 발굴하고 역량 있는 창업가 육성을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됐다.


센터는 창업보육 공간, 소회의실, 운영사무실, 교육실, 커뮤니티 공간 등을 두루 갖췄다. 지난해 10월 개관 이후 용산구와 숙명여자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이 업무 협약을 맺고 공동 운영 중이다.



현재 센터에는 22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아부하킴(대표 유덕영), 레몬박스(대표 허세욱) 등 2020년 기준 매출액 1억 원 이상 달성한 창업 기업을 배출해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고용절벽 시대에 맞서는 청년 창업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청년 사업가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동대문구, 공공 와이파이(Wi-Fi) 확대 구축…구립 경로당, 체육시설 45대 설치


동대문구(구청장 유덕열)는 인터넷 취약 계층의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구립 경로당과 구립 체육시설에 45대의 와이파이 접속장치를 설치하고 이달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사용에 부담을 느꼈던 경로당 어르신들과 체육시설 이용 구민들은 통신비 걱정 없이 스마트폰으로 인터넷과 동영상 등을 무료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설치된 무료 공공 와이파이를 이용하려면 기존에 구축된 공공와이파이 ‘까치온’과 동일한 방식으로 스마트폰 와이파이를 켜고 ‘SEOUL‘을 선택하면 된다.


이번 사업은 서울특별시 시민참여예산으로 1억5000만 원을 지원받아 추진됐다.


구는 지난해에 답십리 도서관에 18대를 비롯해 총 32대의 무선 접속장치를 설치, 올해 구립 경로당 29곳에 30대, 구립 체육시설 2곳에 15대를 추가로 설치, 총 670대를 통해 지역 곳곳에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구민의 보편적 통신복지를 실현하고, 정보소외 계층의 가계통신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상에서 더욱 편리하게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많은 구민들이 머무는 곳 어디서든 불편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와이파이 존을 연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중구 주택공급 현장지원센터' 개소


중구(구청장 서양호)는 정부의 2.4 부동산 대책인 공공주도 주택공급 사업 추진을 위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지난 7월 20일 '중구 주택공급 현장지원센터'를 개소했다.


국토부는 2.4 부동산 대책을 통해 2025년까지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한 대도시권에 양질의 부담 가능한 신규 주택을 공급하기 위해 세부 추진 사업을 발표했다.


구는 개발 지연으로 노후화된 주거환경을 개선, 신규 주택 공급을 유도하려는 정부 정책을 주민에게 이해하기 쉽게 소개, 주민의 사업 참여율을 높여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올 3월부터 센터 개소를 준비해왔다.


'중구 주택공급 현장지원센터'는 현장 소통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구민의 70%가 거주하고 있는 신당·황학 생활권 내 충무아트센터(퇴계로 387) 1층에 자리 잡았다.


센터의 주요 업무는 ▲정부 부동산 정책과 연계한 우리 구 지역 맞춤형 종합 대응전략 마련 ▲역세권,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 지역 및 주요 전략지 선도사업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등) 역점적 추진 ▲사업 추진을 위한 주민 참여 동의, 홍보 및 상담, 설명회 등 주민에게 먼저 다가가는 현장 소통 업무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외도 ▲집수리를 희망하는 주민들을 위한 가꿈주택 상담 및 융자지원 등 주거복지 기능도 함께 지원하고자 한다.


사업 컨설팅 및 상담은 센터를 방문하거나 콜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아울러 중구는 2.4부동산 대책에 부합하는 사업지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왔다. 그 결과 지난 4월 신당 5동 신당역 남측 일대가 국토부가 선정하는 소규모 주택정비 관리 지역 선도사업 후보지로 선정, 4일 신당동 346번지 일대가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로 선정됐다.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된 신당동 346번지 일대는 2006년 이후 주민들의 개발 요구가 집중됐던 지역이었으나, 응봉근린공원 관련 개발규제로 민간 개발이 중단되었던 곳이다. 이번 한시적 특별법을 기회로 이 일대 급경사지 다세대 밀집 지역의 열악한 거주환경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서양호 구청장은 "중구 주택공급 현장지원센터는 우리 구 지역 현안에 맞는 맞춤형 사업지 제안을 위해 보다 전문적인 상담과 대응전략을 마련할 것"이라며 "주민 신뢰 아래 주민과 함께하는 지역 발전의 기회로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걷기 코스에 포함된 서울함 야경

걷기 코스에 포함된 서울함 야경

원본보기 아이콘

마포구, 야경보며 한강 걷자! ‘나 혼자 걷기 챌린지’ 운영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코로나19 확산세 속 구민에게 삶의 활력을 제공하기 위해 ‘달빛 한강따라, 나 혼자 걷기 챌린지’를 개최한다.


지난해 마포구 10대 뉴스 1위로 선정된 ‘마포 걷고 싶은길 10선’ 구간을 연계한 ‘나혼자 걷기 챌린지’는 이번이 14회 차로써 누적 참여 인원이 2만명을 넘으며 언택트 시대 운동 방법으로 각광 받고 있다.


참여 기간은 8월9일부터 8월23일까지 2주간, 여름철 뜨거운 햇볕을 피해 일몰 이후에 걷기를 권장,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비대면-모바일'로 참여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구글플레이 또는 앱스토어에서 ‘워크온’ 어플을 설치, 운영 기간(8. 9. ~ 8. 23.) 중 하단 챌린지모드에서 ‘마포구 제14탄 달빛 한강따라 나 혼자 걷기 챌린지’를 검색 후 참여하면 된다.


걷기 코스는 마포역에서 시작해 마포대교 ? 절두산순교지 ? 서울함공원- 망원정 ? 월드컵경기장역으로 이어지며, 야경이 아름다운 한강을 따라 걸으며 힐링할 수 있는 9.3km 길이 구간이다.


참여자는 개인별 안전거리 확보 및 마스크 착용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우선 실천하며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


구는 걷기 챌린지 목표를 달성한 선착순 200명에게 챌린지 달성 쿠폰을 발급해 스포츠 물통과 기념 뱃지를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울러 걷기 챌린지에 참여해 직접 찍은 마포의 멋진 야경 사진을 카카오 채널에서 마포구 보건소 운동처방실 검색 후 올리면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1만 원권을 6명에게 지급할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코로나19 확산세와 지속되는 폭염으로 심신이 지쳐 있을 구민들이 ‘달빛 한강따라, 나 혼자 걷기 챌린지’에 참여해 한강의 야경을 감상, 재충전의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광진구, 소외계층 위한 ‘폭염 대비 4대 돌봄 서비스’ 제공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소외계층을 위한 ‘폭염 대비 4대 돌봄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이 서비스는 올 여름 서울 지역의 폭염특보가 20일 넘게 지속됨에 따라, 돌봄 사각지대에 놓인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됐다.


서비스 내용은 ▲안부확인 ▲일시재가 ▲식사지원 ▲주거편의의 4개 분야로, 돌봄 대상자의 안부를 확인하고 생활을 돌보는 것이 목적이다. 여름철 풍수해에 대비한 주거 정비와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도 포함돼 있다.


광진구 돌봄SOS센터는 돌봄 서비스 지원이 종결된 가구를 전수 조사해 선제적으로 대상자를 발굴할 예정이다. 주요 대상은 현재 폭염 대비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1인 가구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돌봄SOS센터의 폭염대책은 돌봄 사각지대를 보호함과 동시에, 돌봄 사각지대의 발생을 예방하는 의미도 있다” 며 “취약계층의 적극적인 발굴 및 보호를 통해 소외되는 구민이 없도록 섬세하게 살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광진구 돌봄SOS센터는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기준 중위소득을 100%에서 130% 이하로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은 만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도봉구민청을 소재로 한 2021 대입진로 설계 멘토링 메타버스 공간 이미지

도봉구민청을 소재로 한 2021 대입진로 설계 멘토링 메타버스 공간 이미지

원본보기 아이콘

2021 도봉 메타버스 진로 멘토링 멘티 모집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청소년의 진로 방향을 설정, 창의적·주도적으로 진로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21년 도봉 메타버스 진로 멘토링 사업'을 8월7일부터 11월20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30~낮 12시 운영한다.


구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이번 2021년 대입진로 설계 멘토링은 도봉구민청을 소재로 한 메타버스 공간에서 랜선으로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메타버스’는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재 세상을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 합성어로 단순 가상공간이라는 뜻을 넘어서 현실과 가상이 연결돼 있고 두 공간이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가상현실보다 더 진화한 개념이다.


도봉 메타버스는 멘토·멘티가 자신의 아바타를 생성, 멘토의 대학 입학 전형별 상담 방에 입장, 상담 및 질의 응답을 실시하는 쌍방향 소통 방식으로 진행된다.


멘토는 준상담사로의 경험이 있는 한국대학생멘토연합의 학생들이 참여, 멘티의 대학 진학에 필요한 진로 상담과 학교, 학과 소개 등 학업적 상담과 청소년기 고민 등 정서적 상담을 도울 예정이다.


멘티는 도봉구 지역 내 중고등학교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매주 3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오는 11월18일까지 상시 접수할 수 있고, 희망자는 도봉구 통합예약 홈페이지 혹은 담당자 이메일(chaean789@dobong.go.kr), 유선 접수 중 선택, 신청할 수 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대부분 소통이 비대면 공간으로 옮겨가게 되면서 메타버스 공간이 익숙한 MZ세대를 위해 메타버스 랜선 진로멘토링 방식을 준비했다”면서 “청소년들이 코로나19로부터 자유로운 메타버스 공간에서 입시와 진로에 관한 많은 궁금중을 풂으로써 진로 설계에 많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 결혼이민자 취업지원교육 수강생 모집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한국 정착을 돕고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결혼이민자 취업지원 교육’에 나선다.


지난해 11월에 발표된 행정안전부 통계에 따르면 영등포구에는 총 5만5524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구민의 14.1%에 달하는 수치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다 비율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구는 다국어 소통이 가능한 결혼이민자의 언어적 강점을 활용해 의료, 금융 등 전문분야로의 취업을 지원, 실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본 직무소양인 컴퓨터 활용능력 함양을 위한 맞춤형 취업교육을 제공하여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과 경제적 기반 마련을 돕는다.


교육은 8월 말부터 12월 초까지 진행, 과정에 따라 수업 일정이 상이하다.


운영 강좌는 크게 통·번역사 양성 과정과 컴퓨터 자격증 취득 교육으로 나뉘어 ▲의료통역 윤리 및 기초 의학용어를 배우는 의료 통·번역 입문 교육 ▲현장업무 및 모의 실습과정인 의료 통·번역사 양성교육 ▲금융 분야 비즈니스 용어를 학습하고 모의 실습과정인 금융 통·번역사 양성교육으로 구성된다.


컴퓨터 자격증(ITQ) 취득 과정으로는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활용 교육이 실시된다. 또, 전체 수강자를 대상으로 면접상황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VR(가상현실) 모의 면접 과정도 병행 운영한다.


각 과정은 교육의 집중도와 전문성 제고를 위해 과정별 10~15명 이내 인원으로 구성, 1차 한국어 필기시험과 2차 면접 평가를 통해 최종 수강생을 선발할 예정이다.


모든 교육은 영등포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진행, 코로나19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소규모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수강을 희망하는 지역내 거주 결혼이민자는 8월10일까지 영등포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결혼이민자들이 안정적이고도 탄탄한 사회·경제적 토대 위에서 본인의 꿈과 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취업지원 교육을 마련했다”며 “결혼이민자를 비롯한 다문화가족 모두의 안정적 삶의 정착을 도모하고 삶의 질 향상과 사회통합을 위하여 아낌없이 지원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강서 맞춤형 스마트도시 아이디어 공모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강서 맞춤형 스마트도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는 스마트기술을 활용해 일상에서 겪는 크고 작은 도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극 발굴, 구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스마트기술이란 IC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 빅데이터, AI, 드론, 로봇 등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기술이다.


공모내용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지역문제 해결 및 주민 삶의 질 향상 방안이다. ▲스마트팜(도시농업 활성화) ▲퍼스널 모빌리티(주차, 무장애길 안내 등) ▲기타(안전, 교통, 환경, 보건, 복지 분야) 중 하나를 택하여 제안하면 된다.


공모기간은 8월4일부터 9월3일까지이며, ‘강서구청 홈페이지-열린광장-온라인신청’에서 제안하면 된다.


구정에 관심 있는 주민, 기업, 단체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출된 의견은 스마트도시과와 관련부서에서 창의성, 차별성, 실현가능성 등을 검토한 후 심사위원회 최종 심사를 거쳐 10월 중 선정된다.


심사결과에 따라 최우수상(1명) 100만 원, 우수상(2명) 각 50만 원, 장려상(3명) 각 30만 원, 참여상(5명) 각 1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구는 ‘눈앞에서 펼쳐지는 공공·생활정보 서비스’와 ‘강서 스마트 클린 쉼터’를 조만간 선보인다. 이들 사업은 지난해 열린 공모전에서 발굴한 주민아이디어를 발전시킨 사업이다.

노원구, 폭염 취약계층 선풍기·쿨매트 등 지원 확대 원본보기 아이콘

강북구, 저소득 한부모 가족 104명 가구단위 개별 여행 '꿈자람 캠프' 운영


강북구(구청장 박겸수)가 올해 한부모 가족 지원사업 가운데 한 가지인 ‘꿈자람 캠프’ 문을 연다.


이번 행사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가족 간에 소중한 추억을 쌓고 몸과 마음을 재충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캠프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참여 가구별로 진행된다. 행사 참여자는 이달부터 12월까지 원하는 날짜를 선택할 수 있다.


장소는 테마형 체험공간으로 꾸며진 도심 속 동물원(주렁주렁)이다. 울타리 없이 쉽게 동물을 관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아이들은 이곳에서 가족과 같이 동물을 직접 만져보고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


앞서 구는 동별로 대상자를 추천 받아 어린이가 있는 한부모 가족 104명을 선정했다. 참가자에게는 입장권과 식사 이용권을 지급했다. 행사가 끝나면 온라인 설문조사를 제출받아 내년도 문화프로그램에 반영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올해 구는 한부모 가족사업의 지원혜택을 확대했다. 지난 5월부터 생계급여를 받고 있는 한부모 가정에도 월 10만원의 아동양육비를 지급했다. 만 25~34세 이하 청년 한부모에게는 월 5만~10만원 범위에서 양육비를 추가 지원했다. 학용품비 단가도 연 8만3000원으로 인상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잠시나마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온 가족이 함께 재충전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한부모를 둔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늘려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