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내년 경제성장률 3.6% '장밋빛(?)' 전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IMF, 금융위기 직후와 비교하면 반등 폭 크지않아
전문가들 "V자형 반등보다는 나이키형 반등"

정부, 내년 경제성장률 3.6% '장밋빛(?)' 전망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가까스로 플러스를 지켜낼 것으로 전망했지만, 내년 전망치는 3.6%로 반등할 것으로 추정했다. 올해에 비해 성장률이 뛸 것으로 본 데다 지난해보다도 성장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한 것이다.


1일 정부는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은 0.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성장률(2.0%)에 비해 급감할 것으로 본 것이다. 글로벌 투자은행(IB), 금융기관 등이 한국의 성장률을 마이너스로 예측했지만 정부는 가까스로 플러스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

다만 비관적인 올해 경제전망과 달리 내년 성장률은 뛸 것으로 봤다. 정부가 예측한 내년 성장률은 3.6%로, 지난해보다 높다.


앞서 지난주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을 -0.2%로 예상하고, 내년 성장률은 3.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한은이 전망한 내년 성장률 전망치보다도 긍정적으로 추정한 것이다.


내년 소비자물가는 1.2%로 오르며 물가도 급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물가 역시 한은의 내년 전망치(1.1%)보다 소폭 높다. 내년 취업자는 연간 25만명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고, 경상수지는 56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정부가 내년 성장률은 올해에 비해 반등할 것으로 봤지만, 그렇다고 'V자 반등'으로 보긴 어렵다.


지난 위기 때 연간 성장률 흐름을 살펴보면 위기가 지나간 다음해 성장률은 통상 훨씬 더 반등하는 모양새였다. 1998년 외환위기 당시 성장률은 -5.1%를 기록했지만, 이듬해인 1999년 성장률은 11.5%로 뛰었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었던 2008년 성장률은 0.8%를 기록한 반면, 2009년엔 성장률이 6.8%로 급등했다.


이환석 한은 부총재보 겸 조사국장은 경제전망 당시 설명회에서 "(내년 경제회복은) 코로나19 여파로 올해 성장률이 크게 추락한 데 따른 기저효과"라며 "소위 말하는 V자 회복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부총재보는 "성장률이 올해 -0.2%를 기록하고 다음해에 3.1%를 보인다고 해서 빠른 속도 회복이라 보기는 어렵다"며 "숫자로만 보면 높은 수준이지만 올해 하락세에 따른 반등의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돼도 미국과 유럽 등 해외 각국이 봉쇄조치를 단계적으로 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한국의 민간소비와 수출도 점진적으로 완화하며 3분기부터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보고 있다. 소위 말하는 '나이키형' 회복이다.


기재부 산하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우리나라 성장률이 0.2%로 하락하지만, 내년에는 3.9%로 반등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이 국내에서는 상반기부터, 전 세계에서는 하반기부터 둔화되면서 경제활동이 점진적으로 정상화 되는 상황을 전제로 한다. 원유 도입단가(두바이유 기준)는 올해 45% 정도 하락한 배럴당 35달러 내외, 내년에는 40달러 내외를 기록하며 원화가치는 올해 4% 정도 절하된 후 내년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고 전망치를 추산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의 올해 성장률이 -1.2%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내년 성장률은 3.4%로 점쳤다. IMF가 예상한 올해 한국의 성장률은 다른 국가 대비 하락폭이 적었지만, 내년 성장률 반등 폭은 크지 않다.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의 경제구조가 반영된 전망이다. IMF는 내년 세계는 5.8% 성장하고, 미국(4.7%), 독일(5.2%), 영국(4%), 일본(3%) 등도 일제히 3% 넘는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봤다.


IMF의 이런 전망은 코로나19가 올 하반기 이후 잠잠해지고, 국제사회가 긴밀한 공조하에 재정·통화 정책 등 적극적 조치를 통해 위기를 견뎌낸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정부 역시 경제전망을 내놓으며 코로나19 기조에 따라 성장률도 바뀔 수 있다는 단서를 달았다. 정부는 "코로나19의 집단감염이 재확산되거나 겨울철 2차 대유행이 현실화될 경우, 성장경로상의 추가 하방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