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억울함 풀겠다" 화성연쇄살인 8차 범인 윤 씨, 법적 대응 준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춘재, 화성연쇄살인 8차 사건 자백
당시 옥살이 한 윤 씨, 법적 대응 시사
윤 씨 조사한 경찰, 이춘재 자백 믿을 수 없어

군 복무 시절의 이춘재.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군 복무 시절의 이춘재.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화성 연쇄살인사건 중 모방범죄로 분류됐던 8차 사건의 범인 윤모씨가 "억울함을 풀겠다"며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윤씨는 8차 사건의 진범으로 무기징역을 선고 받고 20년간 복역하다가 출소했다. 윤씨 가족은 6일 채널A와 인터뷰에서 "윤씨가 8차 사건 범인으로 지목된 이후 수차례 억울함을 호소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수사당국이)며칠 저녁 잠을 안 재우고 (심문)했다는 얘기를 들었다. 잠을 안 재워서 못살 것 같다는 얘기"라고 거듭 주장했다.


또 피해자 집의 담을 넘는 상황을 경찰 지시대로 따라했다고 했다며 8차 사건과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가족들은 윤씨가 소아마비 장애 때문에 범행이 불가능했을 거라고 주장하고 있다.


윤씨 가족은 "(윤씨가) 몸 한쪽을 거의 못 쓴다. 한쪽은 꼭 손을 짚고 걸어 다녀야 할 상태"라며 "상체 힘이 좋다고 해도 상체만 가지고 될 일도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춘재 고등학교 졸업사진.사진=채널 A뉴스

이춘재 고등학교 졸업사진.사진=채널 A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8차 사건을 전한 당시 언론 보도에 따르면 사건 현장에서는 체모 8개가 발견됐다. 경찰은 체모에 카드뮴이 다량 함유돼 있는 점에 주목하고, 중금속에 노출된 공장 직원이 범인이라고 추정했다.


또, 정밀감식 결과 범인의 혈액형은 B형이었다. 경찰은 B형 남성 450여명의 체모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보냈고, 윤씨 체모와 현장에서 나온 체모의 방사성 동위원소가 일치한다는 결과를 받았다. 윤씨 역시 경찰 수사 과정에서 범행을 시인했다.


그러나 윤씨는 재판 과정에서 말을 바꿔 억울함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2003년 수감생활하던 중 한 언론과 인터뷰에서 "8차 사건이라는 것도 내가 한 게 아니다. 살인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최근 이춘재 진술 신빙성을 확인하기 위해 찾아온 경찰에게도 윤 씨는 자신은 8차 사건의 범인이 아니라는 취지의 말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당시 윤씨를 검거했던 경찰은 이춘재 자백을 믿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사건을 수사했던 한 퇴직 경찰은 6일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8차 사건의 현장 증거물인 정액, 음모 분석 결과 용의자는 B형이었다. 피해자가 숨진 지 몇 시간 지나지 않은 상황이라 증거물이 오염되지도 않았다"며 "이춘재가 8차 사건 범인이라면 왜 현장에서 이춘재의 혈액형인 O형이 아니라 B형이 나왔느냐"고 말했다.


또 "당시 범행 현장에서 윤씨의 지문도 나왔다. 윤씨가 소아마비 때문에 다리는 불편하지만 팔 힘이 세 충분히 담을 넘을 수 있는 것도 확인했다"면서 "당시 윤씨가 범행 현장인 A양의 방도 정확하게 지목했다"고 덧붙였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