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건국70주년]④아킬레스건 홍콩…시진핑 리더십 시험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넉달 가까이 진행되고 있는 홍콩시위는 중국의 '일국양제(一國兩制ㆍ한 국가 두 체제)' 체제와 시진핑 중국 주석의 리더십에 위협이 되고 있다.


신중국 건국 70주년 기념일(10월1일)을 하루 앞둔 30일 홍콩은 여전히 시위 중이다. 시위를 주도해 온 재야단체 민간인권전선은 다음달 1일 오후 2시 빅토리아 공원에 집결한 시위대들과 함께 홍콩 도심인 센트럴까지 행진하는 대규모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홍콩 정부가 국경절을 의식해 집회를 불허하더라도 시위대들은 시내 곳곳에 흩어져서라도 시위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앞선 주말에는 홍콩 정부청사 인근 타마르 공원에서 '우산 혁명' 5주년 기념 집회도 열렸다.'우산 혁명'은 홍콩 시민들이 2014년 9월 28일부터 79일 동안 도심을 점거한 채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한 민주화 시위를 말하는 것이다. 비록 당시에는 직선제를 실현하는데 실패했지만 시위대들은 그때의 분노를 응집해 지금의 민주화 및 반중 시위의 토대로 삼고 있다.


중국은 영국령이었던 홍콩을 1997년에 되찾은 이후 일국양제 아래 공존해왔지만 홍콩시위가 송환번 반대에서 민주화 및 반중 운동으로 전환되는 분위기가 일자 이를 중대한 위기로 인식하는 분위기다. 시진핑 중국 주석은 이달 4일 중앙당교 연설에서 홍콩, 마카오, 대만을 공산당이 직면한 주요 위험 요소라고 공식적으로 지목하며 문제가 생길경우 당 간부과 관료들이 반드시 투쟁해야 한다고 힘을 줬다.


홍콩 시위는 민주화와 자치권을 향한 시민들의 열망과 빈부격차로 커지고 있는 사회 불평등에 대한 불만 표출 성격을 모두 지닌다.

중국 지도부가 우려하고 있는 것은 홍콩 시위가 자칫하다가는 내년 1월 총통선거를 앞두고 있는 대만 내 반중정서를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이다. 중국은 대만을 흡수 통일해 홍콩, 마카오 처럼 일국양제 아래에 통치하는 것을 장기적 목표로 삼고 있는데, 홍콩에서 일국양제의 허점이 드러날 경우 '하나의 중국' 원칙마저 인정하지 않는 대만을 껴안기 더욱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경제발전을 경험한 홍콩 시민들의 사회 불평등 불만 표출은 경제적으로는 성장 속도 둔화와 빈부차 확대의 문제를 안고 있는 중국 본토의 성난 민심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반드시 봉합해야 하는 위험으로 간주된다. 홍콩의 지니계수는 이미 2016년 0.539를 기록해 폭동이 일어날 수 있는 수준인 0.5를 넘어선 상태다.


상하이, 선전 등 중국 정부 주도하에 개혁ㆍ개방의 선두에 선 도시들은 홍콩을 '롤모델'로 하고 있지만 홍콩 경제가 올해 '제로' 성장 위기에 빠져 있다는 점은 정부 입장에서 난감한 일이다. 지난주 아시아개발은행(ADB)이 발표한 '아시아 경제 전망 수정 보고서'에 따르면 ADB는 올해 홍콩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4월 경제 전망 때 제시한 2.5%에서 0.3%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