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탄핵' 밀어부치는 민주당…공화당·트럼프 측 "터무니없다" 반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미국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스캔들'과 관련한 탄핵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조만간 핵심 증인으로 꼽히는 정보당국 내부고발자를 대상으로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하는 등 적극적으로 탄핵을 밀어 부칠 기세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 측은 민주당 측의 의혹이 터무니없다며 반격에 나서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애덤 시프 민주당 하원 정보위원장은 미 ABC방송에 출연해 내부 고발자에 대한 하원 청문회가 곧 실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내부고발자는 미 중앙정보국(CIA) 직원으로 확인되고 있으며, 최근 상ㆍ하원에 트럼프 대통령이 7월25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전화 통화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등 부적절한 통화를 했고 이를 은폐하려 했다는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해 이번 우크라이나 스캔들을 촉발한 장본인이다.

시프 위원장은 이날 ABC방송 '디스위크'에 출연해 "우리는 내부고발자를 상대로 여과되지 않은 증언을 얻을 것"이라며 "그의 신원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예방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프 위원장은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 등에 대한 조사 일정은 아직 잡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시프 위원장은 또 NBC 방송에 출연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행위가 대통령직 선서에 대한 근본적 위반이며 너무 터무니없어서 하원이 탄핵조사에 돌입하지 않을 수 없었다"면서 서 "이미 우리가 본 것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의) 유죄를 강력히 시사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미국의 국가안보를 보호하는 것이고 다른 정상들, 특히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대화가 우리의 안보를 약화시키는지를 들여다보는 것"이라며 조사 확대를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과 공화당은 내부고발자의 증언 자체의 신빙성에 의혹을 제기하며 반격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이자 이번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루돌프 줄리아니는 이날 ABC방송 디스위크에 출연해 처음엔 조사 비협조 의사를 밝혔다가 입장을 번복하기도 했다. 그는 의회의 불공정성을 이유로 정보위의 조사에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가 "나는 내 고객(트럼프 대통령)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 그가 증언을 원한다면 하겠다"고 말을 바꿨다. 전직 뉴욕시장이자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줄리아니는 지난 24일 백악관이 공개한 통화 녹취록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수차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전화하게 할 테니 함께 협력하라"고 요청한 인물이며, 내부고발자의 제보에서도 우크라이나 측에 바이든 전 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 압력을 넣은 핵심 인물이다.

줄리아니는 CBS 방송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서는 자신이 우크리아나 정부와 한 일이 미 국무부의 요청에 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 모든 것을 입증할 문자 메시지를 갖고 있으며, 그들로부터 받은 '감사하다'는 문자도 갖고 있다"면서 "지난 주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부 장관에게 얘기했더니 '나도 알고 있다'고 얘기했다"고 말했다.


줄리아니는 또 내부고발자의 주장을 '남에게 들은 얘기', '믿을 수 없는 것'으로 깎아내리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조사하라고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요청하지 않았다면 헌법 위반"이라고도 반박하기도 했다.


스티븐 밀러 백악관 고문도 트럼프 대통령의 조사 요청이 정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이 내부고발자였고, 이번 '내부고발자'는 민주적 선거에 의해 선출된 정부를 폄훼하려는 파괴자"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부패 혐의 조사 요청이 정당한 것이며, 그에 대한 내부 고발 자체가 정치적으로 편향된 행위라는 비난이었다.


그는 "미디어들이 그를 계속 내부고발자로 지칭하는 것은 불행한 일"이라며 "그의 행동은 스파이에 가깝다. 7페이지의 고발장도 소설에 불과하다"고 폄훼하기도 했다.


짐 조단 공화당 하원의원도 이날 CNN의 '스테이트오브더유니온'에 출연해 내부고발자의 주장에 대해 "내부고발자는 직접적인 증거가 없었고, 정치적인 편향을 갖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