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클릭 e종목]"롯데케미칼, 달라지는 성장 전략에 주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하나금융투자는 27일 롯데케미칼 에 대해 달라지는 성장 전략에 주목해야 한다며 시황 둔화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실적을 올릴 것으로 전망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35만원을 유지했다.


롯데케미칼 의 3분기 영업이익은 3,101억원(QoQ -10%, YoY -38%)으로 컨센(3,469억원)을 10% 하회할 것으로 전망됐다. 환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의 시황이 부진함에 따라 LC USA를 제외한 전 사업부의 QoQ 소폭 감익이 예상됐다. 특히 아로마틱은 PET 시황 둔화로 감익폭(QoQ -59%)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됐다.

반면, 롯데첨단소재는 ABS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PC의 미국 성수기 영향으로 수익성이 예상보다 견조(QoQ -10%)할 것으로 전망됐다. LC USA는 EG 매출 상승, 8/15일부터 ECC가동으로 에틸렌 판매분이 반영되며 영업이익 382억원(OPM 26%, QoQ +284억원)으로 개선이 기대됐다.


롯데케미칼 의 4분기 영업이익은 2,740억원(QoQ -12%, YoY +173%)으로 전분기 대비 감익이 예상됐다. 하지만 이는 대산NCC 정기보수 및 울산 PTA의 PIA 설비로의 전환 등에 따른 기회손실이 500~600억원 가량 반영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반면, MEG 등 제품 재고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일부 제품을 중심으로 재고확보 움직임이 나타나며 시황은 바닥을 통과하는 과정이라는 설명이다.

윤재성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롯데케미칼 의 성장전략 변화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롯데케미칼 의 에틸렌 Capa는 450만톤(NCC 310만톤+ECC 140만톤)으로 글로벌 12~13위권이다. 향후 예정된 현대오일뱅크와의 합작 75만톤 및 말레이시아 100만톤(미정) 및 미국 ECC 추가증설(미정) 등을 감안하면 2022~24년경 롯데케미칼 의 에틸렌 Capa는 약 600~700만톤으로 글로벌 6~7위권으로 도약하게 된다.


윤 연구원은 "이제부터는 몸집 불리기보다 다운스트림 확장 및 스페셜티 제품 확장, 사업다각화 등을 통한 새로운 성장전략을 구상하는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진단했다.


최근 롯데첨단소재 합병 및 PC/MeX, EOA 증설, GS에너지와의 JV설립을 통한 페놀/아세톤/BPA 등설 계획 등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 하에 있다는 설명이다.


윤 연구원은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 거론되는 히타치케미칼 인수를 통한 전자재료 및 2차전지로의 사업 확장 또한 높은 의지가 담겨있을 것으로 추정한다"면서 "히타치케미칼 인수 결과를 떠나 이제부터 롯데케미칼 의 성장 전략의 방향성은 저평가된 Valuation이 상향되는 쪽으로의 변화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