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선득표율 41.08%' 뚫린 文지지율…靑 "방향 유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대선 당시 득표율인 '41.08%'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된 데 대해 "지금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해서 의기소침하거나 방향을 잃는 것은 더 큰 문제"라며 정국돌파 의지를 내비쳤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과거) 지지율이 올랐을 때에도 '춘풍추상'을 머리맡에 걸고, 일희일비 하지 말고 정부가 해야 할 일 또박또박 해나가자고 다짐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국갤럽이 이날 발표한 정례 조사결과(지난 17∼19일 전국 유권자 1000명 대상,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40%로,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아직 40%대를 지키고 있긴 하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이후로 꾸준히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특히 문재인정부의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꼽혔던 제19대 대선 득표율(41.08%)보다도 낮은 지지율 성적표를 받아든 것은 이번이 처음이란 점에서 적잖은 파장이 전해진다.


전날 발표된 리얼미터 여론조사(16∼18일 2007명 대상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2%포인트)에서도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긍정평가)는 43.9%로 취임 후 최저치였다.

지지율이 급격히 하락하기 시작한 시점은 최근 자녀에 대한 표창장 위조 의혹과 일가족의 불법 사모펀드 투자 의혹을 받고 있는 조 장관 임명 시기와 맞아 떨어진다. 임명 이후 잠잠해질 것으로 기대했던 것과 달리 추가 의혹에 검찰 수사까지 속도를 내면서 더욱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와 관련해 고 대변인은 "지지율이 떨어진 원인을 저희(청와대)한테 물어보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며 "그것은 언론인들이 분석하는 역할을 해야하고, 그 분석의 결과들을 저희가 듣고 논의하는 순서가 맞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조 장관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기 이전에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미 청와대 측에 조 장관의 가족 관련 혐의가 가볍지 않다는 우려를 전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도 나왔다. 그러나 고 대변인은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한편 경기 파주시 소재 농장 2곳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추가로 나오는 등 확산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고 대변인은 "돼지열병 관련해 매일같이 보고를 받고 있다"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