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 못 펴는 항공株…3분기 실적도 '암울' 전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본여행 불매운동 여파…화물 부문의 부진한 업황도 영향 미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금보령 기자] 당분간 항공주들이 기를 펴지 못할 전망이다.


20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 주가는 전일 종가 기준 2만3900원이었다. 4월15일 3만7750원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36.69%나 하락했다. 같은 기간 아시아나항공 은 7280원에서 5340원으로 26.65%, 진에어 는 2만9000원엔서 1만5700원으로 45.86%, 제주항공 은 4만2300원에서 2만4600원으로 41.84%, 에어부산 은 9070원에서 6170원으로 31.97%나 빠졌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항공주들의 3분기 실적은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경기 둔화와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확대로 전반적인 해외여행 심리가 부진한 가운데 지난달부터는 일본 불매운동 영향이 본격화되고 있다"며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지난달 국제선 여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일본여행 보이콧은 9월 추석 연휴 이후가 고비일 것이란 점에서 여전히 실적의 바닥을 가늠하기 어려운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의 경우 화물 부문의 부진한 업황이 영업이익 전망치 하향 조정의 주된 이유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3분기 화물 수송량 (FTK) 추정치를 기존 대비 10.7% 하향 조정했고, 이로 인한 영업이익 조정치는 807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화물 부진은 물론 일본여행 불매운동 영향까지 더해졌다. 주가는 매각 이슈에 더 민감하지만 인수전 흥행이 예상보다 저조한 상황이다. 여기에 원화 약세와 유가 불확실성 확대는 항공주에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진에어는 일본여행 불매운동 여파로 지난달 일본노선 여객이 30% 이상 급감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실적 악화로 인해 국토교통부의 제재 해소 가능성은 커지고 있지만 단기 모멘텀에 그칠 것이라는 판단이 나온다.


제주항공도 일본여행 보이콧으로 탑승률과 국제선 운임 모두 기대 이상으로 하락했다. 동남아와 중국 노선으로 일본의 이익 기여도 대체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금보령 기자 gol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