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핵전문가 "북한 최대 37개 핵무기 보유 추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北핵 감축 위해 영변 시설 폐기 필요성 강조

지그프리드 해커 박사가 19일 오전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아시아태평양 핵비확산군축 리더십네트워크(APNL)-동아시아재단(EAF) 초청 세미나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그프리드 해커 박사가 19일 오전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아시아태평양 핵비확산군축 리더십네트워크(APNL)-동아시아재단(EAF) 초청 세미나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세계적인 핵 과학자 지그프리드 해커 박사는 "북한이 최대 37개의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그러면서 지금도 진행되고 있는 북한의 핵 증강을 극적으로 감축시키기 위해선 영변 핵시설을 폐기하는데 먼저 합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커 박사는 19일 서울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핵비확산군축 리더십네트워크(APNL)'와 '동아시아재단(EAF)' 초청 세미나에서 "북한은 현재도 핵 프로그램을 여전히 가동 중"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해커 박사는 미국 전문가 중에서도 북한 핵 문제에 가장 정통한 것으로 평가받는 인물이다. 그는 2010년 북한을 방문해 원심 분리기 1000여기를 갖춘 영변 우라늄 농축시설을 직접 목격했다.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도 지난 3월 베트남 하노이 멜리아 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 때 해커 박사를 언급하며 '미국의 핵 박사'라고 지칭한 바 있다.


해커 박사는 이번 세미나에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능력이 증강되고 있다고 설명하면서 현재 북한이 플루토늄 25~48㎏과 고농축 우라늄 450~700㎏을 보유하고 있다고 추정했다. 핵무기는 최대 37개 정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국제평화와 안전 문제를 연구하는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도 지난 16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설명회를 통해 북한이 내년이면 30~40개의 핵탄두를 보유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는 지난 6월 SIPRI가 발표한 추정치보다 10개 정도 늘어난 것이다.

해커 박사는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선 영변 핵시설 폐기가 매우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2차 북ㆍ미 정상회담 때 일부 전문가들은 영변 시설이 이미 노후화했기 때문에 협상 가치가 없다고 분석하기도 했지만 해커 박사는 "영변 핵시설을 폐기하면 북한의 핵능력은 극적으로 감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해커 박사는 "중요한 질문은 지금 이 상태로 계속 가면 북한이 더 위험한 핵무기를 개발할 가능성"이라며 영변 시설 폐쇄가 비핵화를 위한 '빅딜'이 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