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리바바·텐센트, 中 정부와 대출자료 공유 거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중국의 대표적인 정보통신(IT) 기업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고객의 개인 대출자료를 정부와 공유하는 것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 정부 주도의 개인 신용평가 구축 프로그램에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정보접근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인민은행은 2018년 3월에 개인 신용정보를 수집하고 보관하며 활용할 수 있는 민간 신용평가 기관 바이항을 출범시켰다. 중국 내 핀테크 사업을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바이항을 통해 공식적인 은행 신용 기록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핀테크를 통한 대출 이력이 있는 4억6000만명의 중국인들을 관리할 수 있는 국가적 시스템을 만든다는 계산을 갖고 있었다.


텐센트, 알리바바를 비롯한 중국 내 8개 기관이 바이항에 공동 출자하는 형태로 만들면 각 기관들이 보유해온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수집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하지만 운영 1년 반이 지났지만 바이항이 보유한 정보는 여전히 부진한 상황이다. 현재 바이항과 개인 대출 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기관은 8개 기관 가운데 3곳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핀테크 이력이 있는 개인들의 대출 정보는 바이항에 출자한 8개 기관 중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가장 많이 갖고 있는데 이들이 바이항에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리고 있는게 치명타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바이항 직원은 "바이항은 텐센트와 알리바바로부터 개인 정보와 신용 데이터를 얻고 싶어한다"며 "이름, ID, 전화번호, 대출 이력 등의 정보 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텐센트와 바이항의 관계를 잘 아는 텐센트 전(前) 직원도 그동안 텐센트와 알리바바가 바이항에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꺼렸다는 사실을 털어놓으며 "하부조직이 아니라 만약 인민은행이 직접 데이터를 요구했다면 아마 정보 공유가 더 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