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커지는 英 유럽연합 탈퇴 우려…주한영국대사 진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가 다가오면서 국내 기업들의 우려가 높아지자 주한영국대사가 직접 진화에 나섰다. 브렉시트(영국의 EU탈퇴) 이후에도 한·영 양국 간 교역에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주요 경제단체는 국내 기업들이 영국을 포함한 유럽 전체 비즈니스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사이먼 스미스(Simon Smith) 주한영국대사는 18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초청 기업간담회에서 “영국은 지속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유치하고 있어 브렉시트 이후에도 활발한 기업 활동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이먼 스미스 대사는 지난달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공식서명을 통한 130억 달러 규모의 양국 교역에는 노딜 브렉시트(No deal Brexit, 영국이 협상 없이 EU를 탈퇴하는 것) 이후에도 굳건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하지만 전경련은 노딜 브렉시트가 이행될 경우 유럽 내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기업들의 불확실성이 가중돼 경영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EU는 중국과 미국에 이어 한국의 3대 수출 경제권이자 런던은 프랑크푸르트와 함께 국내 기업들의 유럽총괄본사가 위치한 양대산맥이라는 점에서 우려가 높다.


실제 소니, 파나소닉 등 주요 글로벌 기업들은 노딜 브렉시트로 인한 영향을 피하기 위해 유럽본사를 영국에서 네덜란드나 프랑스 등 국가로 이전한 바 있다.

전경련은 브렉시트 시행으로 국내 기업들의 예상 피해 사례도 제시했다. 예를 들어 유럽에 의료기기를 수출하는 기업은 앞으로 영국에서 발급한 CE인증(EU내 의료기기 수출을 위한 통합규격인증마크)은 사용이 불가하다.


또 동유럽에서 차량을 생산해 영국에 판매하는 기업은 그동안 EU 단일경제권으로 별도 관세가 없었지만 영국이 EU를 탈퇴할 경우 WTO 규정의 관세 부과와 통관 절차가 진행될 전망이다. 영국 내 유럽국민을 채용할 경우에도 비자발급이 추가로 필요하다. 영국 내 법인과 EU국가 내 법인을 단일시장으로 취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전경련은 노딜 브렉시트에 대해 지난 3일 한국 경제계를 대표해 일본,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이집트, 브라질 등 비(非) EU권 8개국과 공동성명서를 발표하며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2016년 국민투표로 결정된 브렉시트는 그동안 구축된 유럽 경제에 새로운 방향을 요구하고 있다”며 “리스크 관리라는 말은 있어도 불확실성 관리라는 말은 없듯이 불확실성은 우리 경제인들에게 그 어떤 것보다도 큰 부담”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은 2016년 국민투표로 EU를 탈퇴하기로 결정하였다. 이후 3년이 지난 현재까지 영국 내부적으로 브렉시트의 이행 시점과 방식이 합의되지 않은 채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영국 총리는 다음달 31일 브렉시트 이행을 주장하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