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너 몰린 존슨, 닭 합성사진까지…英브렉시트 보도 살펴보니(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코너에 몰린 보리스 존슨 총리가 3차례 하원에 패배했다.(일간 가디언)" "존슨 총리가 하원의 더블 강타로 코너에 몰렸다.(파이낸셜타임스ㆍFT)" "그는 단지 이길 수 없었을 뿐이다.(메트로)"


브렉시트(Brexitㆍ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지지세력을 등에 업고 취임한 영국의 존슨 총리가 내각 출범 50일도 채 안 돼 3연속 의회에 무릎을 꿇자 대다수 현지 언론들은 5일자(현지시간) 1면 헤드라인으로 '코너에 몰린 존슨'을 뽑았다.

가디언, FT, 메트로 등 현지 언론들은 보도상황을 종합하면서 존슨 총리의 패배, 굴욕에 초점을 맞췄다. 4일 오후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 시한을 3개월 늦추는 내용의 이른바 '노딜(No Deal) 브렉시트 방지법안'을 찬성 327표, 반대 299표로 가결한데 이어, 존슨 총리가 상정한 조기총선 동의안도 거부하자 이를 '3연속 패배' '주도권 상실'로 강조한 것이다.


가디언은 1면 기사로 "존슨 총리가 3차례 하원에 패배했다"고 보도했다. FT는 전날 하원이 존슨 총리 취임 후 첫 의회 표결에서 브렉시트 의사일정 주도권을 확보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존슨 총리는 1894년 얼 로즈베리 이후 처음으로 하원 첫 표결에서 패한 총리로 기록됐다. 반기를 든 보수당 의원들을 대규모 제명하면서 정권 기반은 더 약화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특히 집권 보수당 의원들마저 그에 맞서며 존슨 내각의 입지가 더 좁이질 것이라는 분석도 더해졌다.

코너 몰린 존슨, 닭 합성사진까지…英브렉시트 보도 살펴보니(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아이(i) 역시 "하원에 패배한 날 총리는 코너에 몰렸다"는 제목과 함께 존슨 총리가 제러미 코빈 노동당 대표를 공격하면서 '닭'에 비유했다고도 언급했다. 더선 역시 이 같은 발언에 주목해 코빈 대표와 닭의 사진을 합성한 이미지를 1면에 내세웠다. 이 신문은 "영국에서 가장 위험한 치킨인가?"라는 헤드라인을 달았다.


존슨 총리는 이날 하원에서 "내가 볼 수 있는 표백된 닭은 단 한마리뿐이다. 저기 의석에 앉아있다"며 코빈 대표를 '염소로 표백된 닭(Chlorinated Chicken)'에 빗대 눈길을 끌었다. 현지언론들은 유럽 내 식품기준이 항생제, 표백제 사용을 제한하는 반면 미국은 그렇지 않다며 존슨 총리가 평소 미국과 무역협상을 하고 싶어하는 자신에게 코빈 대표가 '표백된 닭을 먹고싶느냐'고 언급해온 것을 비꼰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 타임스는 존슨 총리가 의회에서 다시 한번 얻어맞는 날이었다면서 "조기총선을 강행하기 위해 점점 더 필사적인 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메트로는 "단지 그는 이길 수 없었을 뿐"이라는 헤드라인과 함께 하원에서 언성을 높이고 있는 존슨의 사진을 담았다. 일부 언론은 앞서 브렉시트 합의안 도출 실패의 책임을 지고 사임한 테리사 메이 전 총리가 하원에서 미소짓고 있는 사진을 존슨 총리와 대조적으로 배치해 보도하기도 했다.

코너 몰린 존슨, 닭 합성사진까지…英브렉시트 보도 살펴보니(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야권을 비롯한 노딜 저지파는 의회 정회가 예정된 다음 주 초 전까지 노딜 방지법안이 상하원을 통과할 것을 기대하고 있다. 상원 통과 후 하원 승인과 여왕 재가를 거치면 정식 법률로 효력을 갖게 된다. 영국 상원에 법안 거부 권한이 없고 승인 또는 수정이라는 선택지만 있음을 감안할 때 브렉시트 시한이 내년 1월 말로 연기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특히 이날 상원은 6일까지 노딜 방지법을 처리한다는 의사 일정안을 확정함으로써 보수당 내 강경 브렉시트파 등이 시사해 온 시간끌기 전략을 사전에 차단했다. 상원 원내총무인 하이든 애슈턴 경은 상원이 6일 오후 5시까지 노딜 방지법을 처리해 하원으로 송부할 것이라고 BBC방송에 밝혔다. 이후 하원은 오는 9일 최종 승인을 위한 표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빠르게 진행된다면 9~12일 중 시작되는 의회 정회에 앞서 입법절차가 모두 마무리 될 전망이다.


앞서 상원 내 강경 브렉시트파를 중심으로 100여개 상당의 수정안이 발의되자 법안 통과를 막기위해 이들이 필리버스터 전략을 펼칠 것이란 관측이 잇따랐었다. 모든 수정안을 개별적으로 토론, 표결하도록 돼 있는 상원의 특성을 이용한 전략이다. 5주간의 의회 정회에 앞서 입법절차가 끝나지 않을 경우 법안은 자동폐기 수순을 밟게 된다. 노동당의 바로니스 스미스는 "금요일 오후 5시까지 모든 입법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해 기쁘다"고 말했다.


약 24시간동안 하원에 세차례 패배한 존슨 총리는 다시 조기총선 동의안을 상정할 수 있다는 입장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이번 조기총선 표결에서 기권한 노동당, 자유민주당의 입장 변화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코빈 대표는 "노딜 방지법안이 정식법률이 돼 노딜 위험이 사라지면 총선 개최를 지지하겠다"고 말했다.

코너 몰린 존슨, 닭 합성사진까지…英브렉시트 보도 살펴보니(종합)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영국 정부는 최악의 시나리오로 꼽히는 노딜 브렉시트 사태가 벌어질 경우에도 EU회원국 국민에 대해 복잡한 비자 발급이나 허가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최대 3년간 체류를 허용하기로 했다. '유러피언 템퍼러리 리브 투 리메인'으로 이름 붙은 이 제도는 '이동의 자유'를 대체할 수 있도록 2021년 새 이민제도 실시에 앞서 한시적으로 적용되는 임시 체류자격 제도다.


2020년 12월까지 사업이나 유학 등을 목적으로 영국에 들어와 3개월 이상 머물고자 하는 EU 회원국 국민은 최대 2023년 12월까지 체류가 허용된다. 3개월 미만 단기 체류하는 EU 회원국 국민은 지금처럼 비자없이 체류가 가능하다. 이는 EU회원국 국민 외에 유럽경제지대(EEA)에 속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3국과 스위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프리티 파텔 영국 내무부 장관은 "어디 출신이냐가 아니라 기술, 재능에 근거한 새 이민제도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