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13호 태풍 '링링', 7일 수도권 강타…태풍 오른쪽 반원에 들면서 우려 커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상청은 제13호 태풍 링링이 7일 오후 수도권을 강타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사진=아시아경제

기상청은 제13호 태풍 링링이 7일 오후 수도권을 강타할 것으로 예상하는 만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사진=아시아경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윤경 기자]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이 7일 오후 수도권을 강타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태풍에 의한 피해 예방 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링링'은 이날 오후 3시 현재 대만 타이베이 남동쪽 약 450㎞ 해상에서 동북 방향으로 시속 5㎞의 느린 속도로 북상 중이다.

중심기압 980hPa(헥토파스칼),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시속 104㎞(초속 29m)로 크기는 소형, 강도는 중급으로 분류된다.


앞으로 이동 속도가 빨라지면서 토요일인 7일 오전 3시께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 해상을 거쳐 이날 오후 3시께 충남 서산 서남서쪽 약 60㎞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또 이날 밤 경기 북부나 황해도 서해안에 상륙한 뒤 북한을 관통해 8일 새벽 북한 강원도 동해안에 있는 원산만을 통해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2010년 9월 태풍 '곤파스', 2000년 8월 태풍 '쁘라삐룬'과 경로가 비슷하다.


'링링'은 우리나라에 접근하면서 점점 커지고 강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이번 태풍이 북위 30도 부근을 지나는 6일 오후까지 수온이 높은 해역을 지나면서 점차 커지고 강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또 우리나라 주변에 형성된 상층 대기의 강한 남서풍을 따라 강한 세력을 거의 유지한 채 서해로 진입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태풍의 오른쪽 반원에 들면서 피해가 클 우려가 있다.


태풍은 반시계방향으로 돈다. 태풍을 진행하게 하는 흐름(지향류)이 이 반시계방향 회전에 힘을 보태 태풍의 동쪽에 놓이는 지역은 '위험 반원'으로 분류된다.


6일 낮부터 8일 오전까지 태풍이 지나가는 동안 서해안과 남해안, 제주도 부근에는 순간 최대 풍속이 시속 126∼162㎞(초속 35∼45m)에 이르고, 내륙과 동쪽 지방에서도 초속 20~30m의 강한 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최대 순간 풍속이 시속 72∼108㎞(초속 20∼30m)에 이르는 강한 바람이 불 전망이다.


정관영 기상청 예보정책과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바람에 의한 피해가 가장 우려된다"며 "수확기 농작물 피해를 최소화하고 옥외 간판 등이 떨어져 다치는 일이 없도록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해에는 최대 8m 이상의 높은 물결이 예상된다.


6∼8일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 서해 5도가 100∼200㎜다. 제주도 산지에는 300㎜ 이상 내리는 곳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지방, 남해안을 제외한 전라도의 예상 강수량은 50∼100㎜지만, 150㎜ 이상의 비가 내리는 곳도 있을 전망이다.


강원 영동과 경상도, 울릉도·독도의 예상 강수량은 20∼60㎜다.


기상청은 주변 기압계 상황에 따라 태풍 이동 속도가 느려질 경우 우리나라가 태풍 영향권에 드는 시점이 다소 늦어질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서쪽에 있는 건조한 공기가 태풍으로 빠르게 유입될 경우 태풍 세력이 다소 약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윤경 기자 ykk022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