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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국 딸 입시 논란에 … 교육부, '학종 공정성 강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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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감사 때 대입 불공정 여부 중점 확인할 것

조국 딸 입시 논란에 … 교육부, '학종 공정성 강화'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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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교육부가 대입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공정성 논란과 관련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학종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의 입시 과정에 대한 의혹이 불거지면서 과거 입학사정관전형과 비슷한 현재의 학종에 대한 불신이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자 이를 해명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교육부는 27일 설명자료를 내고 "2018년 발표한 학종 공정성 강화 방안을 현장에 안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대학 감사 과정에서 대입 과정의 불공정 문제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2007년 도입된 입학사정관전형이 2013년 학종으로 전환한 과정을 설명하며 그동안 학종 공정성 강화를 위한 교육당국의 노력을 강조했다.


교육부는 "기존의 획일적인 점수 위주 선발방식에서 벗어나 교내·외 활동, 면접 등을 활용해 학생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입학사정관전형이 도입됐지만, 본래 취지와 달리 논문이나 도서출판, 공인어학성적 획득 등 과도한 외부 스펙 경쟁을 유발한다는 지적이 있어 2013년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학종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종으로 전환할 당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논문, 공인어학성적 및 교과 외부수상 실적 기재를 금지하는 등 공교육 활동 이외 외부 실적이 대입 과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학종 도입 이후에도 일부 학교에서 교내 수상실적 몰아주기, 학생부 조작 등 다시 교내활동 경쟁이 심화되고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다.


이에 교육부는 지난해 '학종전형 공정성 강화 방안'을 마련해 학생부에서 과도한 경쟁이나 사교육을 유발하는 소논문을 금지시키고, 수상경력과 자율동아리 기재 개수를 제한하는 한편 입학사정관 회피·제척 의무화, 다수 평가 의무화 등 평가 과정 전반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노력중이다.


교육부는 "학종 공정성 강화 방안을 현장에 안착시키고 대학 감사 과정에서 대입 과정의 불공정 문제 여부를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한편 학종이 신뢰할 수 있는 대입제도가 되도록 개선사항은 없는지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밝혔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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