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양알루미늄 건립 조만간 추진…반대 단체와 조건부 합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광양알루미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모습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 광양알루미늄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장봉현 기자] 전남 광양 세풍산단에 알루미늄 공장을 건립하려던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의 계획에 반대해 오던 세풍지역 일부 주민들은 환경피해를 최소화 하는 등의 합의서를 작성하는 조건으로 공장 건립을 수용키로 해 사업 추진에 파란불이 켜졌다.


주민들은 광양경제청과 중국 밍타이그룹이 요구조건을 들어주면 ‘공장 건립을 반대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해체하고 사업추진에 동의한다는 입장이다.

27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에 따르면 중국 밍타이그룹 한국법인인 광양알루미늄 공장 건립을 반대해 온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근 조건부 수용 의사를 밝히고 조만간 이와 관련된 합의서를 작성키로 했다. 이 단체는 공장 용해로 설치를 두고 크게 반발해 왔다.


비대위가 요구하는 조건은 크게 3가지다. 우선 문제가 됐던 알루미늄 괴를 녹이는 용해로를 4기까지만 허용하는 등 규격과 설비를 증설 않고 현재 사업계획대로 진행할 것, 폐캔 등의 재생 알루미늄이 아닌 순수 알루미늄 괴(잉곳)와 공정에서 나오는 스크랩(Scrap)만 사용할 것, TMS(Telemonitering Systems 대기오염자동측정설비)와 최적의 집진방지시설을 갖추고 친환경 LNG 연료 사용 등이다.


비대위는 조만간 이 같은 입장을 담은 협약안을 광양경제청과 광양알루미늄에 제시할 예정이다.

이에 광양경제청은 비대위가 공장 입주 수용입장을 문건으로 전달해 오는 대로 광양경제청과 광양시, 광양알루미늄, 세풍발전협의회 4자가 참여하는 합의서를 체결할 계획이다.


광양시와 광양경제청은 광양알루미늄 건립에 대한 행정지원, 민원이 발생할 경우 해결을 위한 적극 노력, 공장 가동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배출 모니터링 및 결과 공개 등 환경관리감독을 약속하는 내용도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비대위는 이 같은 조건이 모두 받아들여지면 그동안 진행해 온 반대운동을 중단하고 현재 지역 곳곳에 게시된 반대현수막 철거와 비대위도 해체하기로 했다.


광양경제청은 주민의견 수렴 등의 동의를 거쳐 합의서를 작성하면 곧바로 착공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비대위가 내건 수용조건에 대해 광양경제청은 대부분 수용키로 해 큰 산은 넘었다”면서 “최종 주민동의가 결정되고 4자간 합의서 서명이 이뤄진다면 빠르면 9월초에는 행정절차가 마무리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동안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환경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업자 측과 지속해서 노력해 세풍산단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호남취재본부 장봉현 기자 argus1945@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