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비 높이겠다는 美 자동차 회사들, 안 된다는 트럼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비 높이겠다는 美 자동차 회사들, 안 된다는 트럼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뉴욕=김봉수 특파원] "헨리 포드가 다시 살아 돌아 와서 지금의 포드자동차를 보면 실망할 것이다. 후손들이 더 비싸지만 덜 안전하고 잘 작동되지도 않는 차를 만들기 때문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트위터에 올린 글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연비 동결에 대한)내 제안은 자동차 회사들이 평균 3000달러 정도 더 싸게 소비자들에게 차를 팔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엔진은 더 부드럽게 돌아가고 환경에는 매우 적은 영향을 줄 것이다. 멍청한 경영자들"이라고 비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처럼 자동차 회사들을 비난하고 나선 것은 연비 규정을 둘러 싼 캘리포니아주 정부와의 갈등 때문에서 시작됐다. 출발은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로 올라간다. 오마바 전 행정부는 2012년 자동차 연비 규정을 제정해 대기질 개선과 연비 효율 향상을 위해 매년 연비 기준을 끌어 올려 2025년까지 자동차들의 평균 연비를 1갤론당 54.5마일로 향상시키기로 한 바 있다.


문제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2020년 이후 동결하기로 하는 등 '오바마 지우기'에 나서면서 발생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대신 자동차 회사들로 하여금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자동차 판매 가격을 낮추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이에 반발한 캘리포니아주정부는 지난달 포드와 BMW 폭스바겐 혼다 등 4개사와 개별적인 협약을 맺고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의 규정을 계승하는 대신 기준을 완화하기로 합의했다.

CNBC에 따르면, 다른 대부분의 자동차 회사들도 트럼프 행정부의 주장에 동조하지 않고 있다. 이미 연비를 높이기 위한 상당한 시설 투자가 진행됐다. 특히 전기차 판매가 늘어나고 점점 더 낮은 배기가스 기준이 적용되는 시장 상황에 맞춰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미국 내에서 자동차를 생산하는 17개 기업들은 지난 6월 공개 서한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과 캘리포니아 주정부간의 협상을 촉구했다. 이들은 "양측이 서로 다른 연비 규정을 주장하는 상황이 수년 이상 걸리는 법적 분쟁으로까지 이어지면 제조업체의 부담으로 돌아온다"고 주장했다.


한편 현재 미국 내에서 캘리포니아의 연비 기준을 따르는 주는 13개다. 이곳에서 생산되는 자동차는 미국 내 전체 판매량 중 3분의 1가량을 차지한다.




뉴욕=김봉수 특파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