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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에서 생존의 기로로…상생안 앞두고 딜레마 빠진 '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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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택시·플랫폼 상생안 홀로 반대
받아들이면 비용 부담, 끝까지 반대하면 불법 위험
미국발 투자 유치 불발 우려에 발동동

이재웅 쏘카 대표

이재웅 쏘카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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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승합차 공유 서비스 '타다'가 사면초가에 놓였다. 국토교통부의 택시·플랫폼 상생안에 끝까지 반대한다면 '불법 서비스'로 내몰릴 수밖에 없고, 반대로 상생안을 받아들인다면 비용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미국에서 진행 중이던 투자 유치도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한때는 혁신의 상징이었지만 이제는 생존을 걱정해야 할 처지로 전락하면서 한숨만 깊어지고 있다.


9일 국토부는 오는 11일 택시와 모빌리티플랫폼 업체간의 상생안을 내놓을 예정이다. 모빌리티업체에 운송네트워크사업자(TNC)라는 지위를 부여하고 기여금을 받아 택시면허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이 안에 대해 택시업계와 모빌리티 업체 대부분이 찬성하고 있지만 타다는 홀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 같은 진통의 배경에는 타다가 해외에서 진행 중인 투자 유치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다.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는 "국토부 안을 받아들이면 수익성이 더욱 악화되고, 받아들이지 않으면 불법 서비스로 전락할 수 있다"며 "어떤 식이든 현재 미국에서 진행 중인 투자 유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했다.

실제로 쏘카는 지난해 4월부터 약 1년간 국내사모펀드운용사 IMM프라이빗에쿼티, 실리콘밸리 기반 벤처캐피털(VC)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1100억원 가량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후에도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가 미국에서 여러 건의 투자 유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의 모빌리티 가능성을 담보로 자금을 끌어들이고 있는 것"이라며 "하지만 정부의 이번 상생안이 해외 투자자에게는 시장 규제로 비칠 수 있어 향후 투자 유치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이재웅 대표는 해외 투자자들을 설득하는 한편 국토부 상생안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안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도가 완비될 때까지 사업을 지속하되, 택시 측과 논의하며 현재 논란이 되는 '타다 베이직'서비스의 규모를 줄이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이와 함께 보다 수익성이 높은 고급택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 쪽으로 자연스레 전환을 하는 것이다. 법인 택시 4000대를 회원으로 받고 운송가맹사업자 자격을 얻어 '타다 베이직'서비스를 이어갈 수도 있다. 국토부가 운송가맹사업자 자격 요건을 대폭 낮추고 가능한 한 규제를 없애겠다고 한 만큼 이를 통하면 현재와 같은 렌터카와 대리운전기사가 결합하는 방식이 아니더라도 택시의 차종을 바꿔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미 틀어진 택시법인과의 관계를 회복할 수 있을지가 변수다.


TNC가 지불할 기여금 인하를 요구할 수도 있다. 현재 국토부는 차량 1대당 월 40만원의 기여금을 받고 택시면허 이용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타다 측은 차량 1000대에 따른 월 4억원을 내야 한다. 연간 50억원의 부담이 추가로 늘어나는 것이다. 때문에 기여금을 10만원 수준까지 낮춰 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하지만 이 안을 정부나 택시 업계가 받아들일 가능성은 낮다.

권용주 국민대 자동차ㆍ운송디자인학과 겸임교수는 "결국 타다 측이 상생안을 반대하는 것은 어떠한 추가 비용 없이 지금 이대로 사업을 이어가게 해달라는 것"이라며 "이는 지나친 특혜 요구나 다름없다. 결국 상생안 속에서 살아갈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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