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타오르는 反日 감정…與도 野도 '양날의 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지율 흔들리는 자유한국당, 일본 편들기 논란에 촉각…정부·여당, 경제 위기관리 시험대 올라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전진영 기자] "이 시점에서 국민들의 반일(反日) 감정을 자극하는 것이 국익에 도움이 되겠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일본의 경제 제재 이후 여론의 흐름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 쪽에서 반일 감정을 자극하는 발언은 자제해야 한다는 메시지다.


'일본 리스크'가 정국의 변수로 떠오르면서 한국당 대응 기류도 달라졌다. 일본이 한국 반도체 산업에 부담을 안겨주는 제재 결정을 내린 이후 비판 여론이 번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 대응에 비판의 초점을 맞추는 행위는 '일본 편들기'로 비칠 수 있다는 점이 고민이다.

실제 여론의 기류는 심상치 않다. YTN이 리얼미터에 의뢰해 지난 1~5일 전국 성인 2517명을 대상으로 유ㆍ무선 전화 여론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당 지지율은 30.6%에서 27.9%로 2.7% 하락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김현민 기자 kimhyun81@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도 41.5%에서 40.4%로 하락했지만 한국당은 30% 저지선이 무너졌다는 점에서 충격은 더 클 수밖에 없다. (YTN 여론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한국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한국당은 9일 나경원 원내대표 주재로 원내대책회의를 열었지만 일본 경제 제재 문제와 관련해서는 말을 아꼈다. 지난 7일과 8일 한국당 지도부가 참여한 회의에서 이 문제를 쟁점으로 부각한 것과는 달라진 모습이다.

일본 리스크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크다. 오는 21일 일본 참의원 선거가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의원 선거 이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것이란 관측이 있지만 장기화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반일 감정이 고조되면 정부·여당을 중심으로 단결해야 한다는 여론이 커질 수도 있다. 여권에 정치적인 반사이익을 안겨줄 것이란 관측도 있지만 여당 내부에서는 위기감이 감지되고 있다. 한국 수출의 버팀목인 반도체 산업이 흔들리면 경제 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는 경제와 외교 문제 모두 얽힌 사안이다. 정부ㆍ여당은 위기관리 능력을 시험받고 있는 셈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윤동주 기자 doso7@

원본보기 아이콘


여당은 신중하면서도 단호한 대응이라는 청와대 행보에 보조를 맞추고 있다. 민주당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재성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일본경제보복대책특별위원회 설치를 의결한 바 있다. 최 의원은 9일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제사회 여론에서는 우리가 경쟁 우위에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행동이 국제사회의 동의를 구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여당은 이번 사안을 교훈 삼아 경제 생태계를 더욱 튼튼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지난 54년간 708조원에 이르는 대일 무역적자를 개선하는 계기로 삼기를 희망한다"면서 "다시는 일본에 이러한 부당한 보복을 당할 여지를 주지 않도록 체질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이번 사안에 대해 초당적 협력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확산된다는 점은 눈여겨볼 부분이다. 여론이 점점 격앙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중심을 잡지 않으면 국익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가 담겼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우리 기업과 경제에 미칠 파장을 고려해 일본의 수출 규제만큼은 정쟁의 소재가 돼선 안 된다"면서 "여야 구분 없이 초당적 대응을 하는 게 국익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전진영 기자 jintonic@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