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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현대차와 '수소전기열차' 공동 개발…2020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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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트램, 1회 충전으로 시속 70km 최대 200km까지 주행

현대로템, 현대차와 '수소전기열차' 공동 개발…2020년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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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현대로템 은 현대자동차 마북연구소에서 현대자동차와 수소전기열차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현대차는 기술개발을 위한 수소연료전지를 공급하고 관련 기술을 지원한다. 현대로템은 수소전기열차 제작과 함께 수소연료전지와 차량 간 시스템 인터페이스를 개발, 검증한다. 현대차와 현대로템은 이번 MOU를 계기로 별도 기술협업조직도 구성할 계획이다.

현대로템은 올 1월부터 수소전기열차 개발에 돌입했다. 저상형 트램 형태의 플랫폼으로 제작되며, 수소 1회 충전에 최고속도 시속 70km, 최대 200km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시제열차는 2020년까지 제작 완료될 계획이다. 수소전기열차는 물 이외의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는 친환경 차량으로 전차선, 변전소 등의 급전설비가 필요하지 않아 전력 인프라 건설과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대로템은 오는 12일부터 1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서 수소전기열차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향후 현대차의 기술지원을 바탕으로 수소전기트램, 수소전기전동차, 수소전기기관차 등을 추가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수소연료전지에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현대차와의 협업으로 국내 최초 수소전기열차를 개발해 관련 시장을 선점하겠다"며 "축적된 노하우와 연구개발 실적을 바탕으로 국내외 수주를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 세계 수소전기열차 소요 규모는 약 6000억 규모로 향후 수소전기열차 시장의 성장에 따라 점진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의 경우 탄소배출제 시행으로 디젤철도차량의 대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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