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민 등과 계약한 가맹점 절반 서면기준無…"위험ㆍ책임 떠안아 불공정"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가맹업체 절반 이상이 할인ㆍ반품ㆍ배송 등에 대한 서면기준 없이 배달앱 업체와 계약관계를 맺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배달앱 가맹점 실태조사'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배달앱 시장에서 영업중인 가맹점 506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응답업체의 51%는 할인ㆍ반품ㆍ배송 등에 관한 서면기준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독립점ㆍ영세업체 등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낮은 가맹점들의 경우 3곳 중 2곳 꼴인 64%가 서면기준 없이 거래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의민족 가맹점들의 경우 50%, 요기요 가맹점들은 54%, 배달통 가맹점들은 53%만이 서면기준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민 등과 계약한 가맹점 절반 서면기준無…"위험ㆍ책임 떠안아 불공정"
AD
원본보기 아이콘

중기중앙회는 "가맹점들이 배달앱과의 계약관계에서 위험과 책임을 떠안고 있는 것"이라면서 "특히 영세업체들의 경우 거래관계의 공정성이 매우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서면기준이 있는 경우에도 책임과 의무의 부담 주체는 가맹점인 경우가 90~100%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기중앙회는 "배달앱의 영향력을 고려했을 때 배달앱 플랫폼 사업자와 입점 소상공인들이 불공정 거래관계에 놓여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전자상거래법 개정을 통해 배달앱 등 사이버몰 운영자에 대해 충분한 의무와 책임을 부여하려 하고 있으나 현재의 정책 방향이 소비자 피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어 '배달앱 플랫폼 사업자와 배달앱 가맹점간 표준계약서' 등 공정화를 위한 장치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