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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장풍기차 SUV에 '현대위아 엔진' 탑재…1조원대 첫 공급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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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위아 산둥법인이 1조원에 달하는 엔진 수주에 성공했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해외 완성차 업체와 엔진 공급 계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위아는 산둥법인이 중국 현지 완성차 업체인 장풍기차와 8400억원 규모의 엔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현대위아는 향후 부변속기(PTU)와 전자식 커플링 등 4륜구동(4WD) 부품과 배기가스 후처리 부품 등도 수주할 예정이다. 이를 합하면 총 1조200억원 규모다.

현대위아 산둥법인은 오는 2020년 8월부터 2.0 가솔린 터보 GDI 엔진을 장풍기차에 공급한다. 물량은 1년에 약 6만대씩 5년 동안 총 30만대다. 이 엔진은 장풍기차의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탑재될 예정이다. 산둥법인은 2006년 11월 현대위아가 중국 산둥성 르자오시에 설립한 엔진, 자동차 부품 소재 등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장풍기차는 1950년에 세워진 중국의 자동차 제조사로 생산 규모는 연간 13만대에 달한다.


현대위아는 이번 수주로 글로벌 자동차 부품사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국내 자동차 부품사가 '자동차의 심장'을 해외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아울러 엔진과 함께 터보차저, 4WD 부품까지 패키지로 수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파워트레인 부분의 추가 수주 가능성을 열었다.


이번 수주 성공은 중국의 배기가스 규제인 '차이나6(China6)'와 연비 규제 모두를 충족하는 엔진 기술을 적극적으로 알린 것이 주효했다. 엔진뿐 아니라 터보차저와 4WD 부품을 통합 패키지로 제안한 것도 수주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터보차저는 '다운사이징'을 추구하는 중국 내 자동차 판매 분위기와 맞아 떨어지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중국시장에서 터보차저를 장착한 엔진 비중은 2017년 50%에서 2021년 75%까지 확대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현대위아 산둥법인장 신문영 상무는 "대형 SUV 특성상 넉넉한 출력과 4WD를 원하는 고객이 많다는 점을 파악하고 터보차저와 4WD 부품을 엔진과 함께 패키지로 제안했다"며 "특히 4WD는 35년 동안 700만대 이상의 풍부한 누적생산 경험이 있다는 점을 강조해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현대위아는 현재 엔진 공장을 가동 중인 중국 산둥법인을 활용해 인건비ㆍ물류비ㆍ관세 등을 절감, 가격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장풍기차와 합의에 이를 수 있었다. 현대위아 산둥법인은 지난해 2월 엔진 누적 생산 500만대를 돌파했고 연 최대 80만대의 엔진을 만들 수 있다.


현대위아는 이번 수주를 시작으로 장풍기차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경배 현대위아 사장은 "높은 품질과 기술력으로 해외 완성차 업체와 대규모 부품 공급 계약의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며 "여기에 그치지 않고 더욱 노력해 글로벌 무대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자동차 부품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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