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탈 밀폐용기' 락앤락…생활용품 '핫플레이스'로 이미지 변신(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파구 삼전동 락앤락의 '플레이스엘엘' 2층에 위치한 '카페엘엘엘'

송파구 삼전동 락앤락의 '플레이스엘엘' 2층에 위치한 '카페엘엘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지난 15일 송파구 삼전동에 문을 연 '플레이스엘엘' 매장에서는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방문객들이 매장을 둘러봤다. 이 곳은 주방용품부터 욕실ㆍ여행 등 생활용품, 소형가전, 가구, 도서 등이 어우러진 매장이다. 락앤락 제품 뿐 아니라 발뮤다, 오아, 가구 브랜드 두닷 등 다양한 브랜드 제품들이 함께 전시돼있다. 매장에서 만난 한 50대 주부는 "지인에게 매장 오픈 소식듣고 방문했는데 유리 밀폐용기를 구입하러 왔다"며 "생각보다 락앤락의 제품 종류가 다양해서 놀랐다"고 말했다.


-매장 2층 절반은 텀블러와 물병

'플레이스엘엘' 매장 2층 절반은 텀블러와 물병이 차지하고 있다. 플라스틱 보틀(물병)부터 비스프리 보틀, 차통, 보온병, 다양한 크기의 텀블러들이 진열대에 전시돼 있다. 2층 마련된 '카페 엘엘'에서는 커피나 티 등을 텀블러에 담아서 판매한다. 음료 값만 지불하면 텀블러를 공짜로 가져갈 수 있고 텀블러를 씻을 수 있는 '세척존'도 있다. 카페에서도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사용하지 않고 비닐 병투 대신 장바구니를 제공한다.


텀블러는 락앤락이 밀폐용기 다음으로 밀고 있는 주력 제품이다. 락앤락에 따르면 지난해 8월부터 12월까지 텀블러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늘어났다. 특히 지난해 4분기 텀블러 판매량은 2018년 전체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보틀과 텀블러 시장 규모는 매년 20% 이상 확대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정부도 나서서 플라스틱이나 종이컵 사용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져 텀블러나 물병에 대한 수요도 늘어났다. 국내 뿐 아니라 중국에서도 커피 소비가 늘고 개인 물병 사용 비중이 높아지면서 보온병이나 텀블러 매출이 성장했다.

송파구 삼전동 락앤락의 '플레이스엘엘' 매장에서는 밀폐용기 뿐만 아니라 주방가구(쿡웨어존)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송파구 삼전동 락앤락의 '플레이스엘엘' 매장에서는 밀폐용기 뿐만 아니라 주방가구(쿡웨어존)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밀폐용기에 갇힌 이미지 벗고 1인 가구 타깃


락앤락은 '밀폐용기 회사'라는 이미지를 벗고 종합 생활용품 기업으로 이미지 변신에 나서고 있다. 까다로워진 국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라이프스타일 매장 '플레이스엘엘' 매장을 확대하는 전략도 그 일환이다.이전에도 락앤락은 자사 제품들을 판매하는 30여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해왔지만 밀폐용기를 주축으로 판매하는 락앤락 전문 매장에 불과했다. 이케아나 무인양품처럼 쇼룸 형태로 공간을 꾸미고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매장들이 각광을 받으면서 락앤락도 젊은층을 사로잡기 위한 '플레이스엘엘'을 확대하고 나섰다.


락앤락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안산에 '플레이스엘엘' 1호점 매장을 오픈했고 서울 첫 매장이자 2호점인 송파점을 계기로 플레이스엘엘 매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락앤락 관계자는 "1인가구가 늘고 살림을 하는 연령대가 다양해지면서 이들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이 필요했다"며 "밀폐용기 회사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종합생활용품 기업이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심어주기 위한 목적"이라고 말했다.

락앤락 서초 '마제스타시티타워' 본사

락앤락 서초 '마제스타시티타워' 본사

원본보기 아이콘


-경영개선 지속하며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 발전


락앤락은 '플레이스엘엘'과 해외 사업장에서의 판매호조를 발판으로 올해는 외형과 내실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매출 원가가 상승하고 경영개선 작업을 하면서 매출은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2018년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4.06%증가한 4343억원, 영업이익은 29.2%감소한 365억원을 기록했다. 락앤락은 "자산 효율화를 위해 매출원가 상승을 감수하고 기존 재고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시장과 유통채널을 다변화하는 등 공격적인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매출은 국내의 경우 경기 침체로 실적이 소폭 감소한 반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그리고 해외 선진국 시장에서의 매출은 성장했다.베트남의 경우 프리미엄 이미지를 바탕으로 매년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8년 전년 대비 24.7% 성장을 기록했다. 전통적 강세 제품인 저장용품과 음료용기 외에도 소형가전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실적을 견인하고 있다. 2018년 베트남 전체 매출 중 소형가전 비중은 2017년 26%에서 2018년 43%로 크게 늘었다.


해외 온라인 시장에서 성장세도 눈에 띈다. 특히 인도네시아 지역에서 온라인 판매 성장률이 352%를 기록했고, 베트남 온라인 매출이 188% 늘었다.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도 지난해 온라인 시장을 새롭게 공략하며 전체 매출이 각각 88%, 39% 증가했다. 락앤락은 저장용기 외에도 판매 품목을 다변화하면서 텀블러와 쿡웨어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대비 각각 25%와 16%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정민 락앤락 경영기획총괄 상무는 "2018년은 경영 체제 개선을 비롯해 재무 건전성 확보 등 회사의 장기적 비전을 위한 초석을 다진 해로, 일시적인 비용이 많이 발생했지만 영업력 부진 등의 문제는 아니며, 올해도 내부 경영 개선 활동을 지속하는 동시에 상품ㆍ국가별 전략을 수립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서 브랜드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