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입차=안보위협’에 경악하는 EU, 트럼프 관세 강행 시 25.5조 보복관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유럽산 수입자동차를 안보위협으로 판단하며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근거를 확보하자, 유럽연합(EU) 역시 200억유로(약 25조5000억원) 규모의 즉각적인 보복관세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앞서 철강·알루미늄 관세로 촉발됐다 접점을 찾는가했던 미국과 EU간 무역전쟁이 또 다시 발발할 경우 '대서양동맹'의 균열은 전방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우려된다. EU에서 대미 자동차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철강·알루미늄 수출의 10배상당에 달한다는 점에서 파급도 더 커질 전망이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마르가리티스 시나스 EU집행위원회 대변인은 18일(현지시간)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 미 상무부가 '무역확장법' 자동차·자동차부품 관세 보고서를 백악관에 제출한 것과 관련, 이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그는 "미국의 조치에 의해 유럽의 수출에 타격을 받을 경우, EU는 신속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트럼프 행정부가 EU산 철강·알루미늄에 추가 관세를 부과했을 당시처럼 즉각 보복관세에 나서겠다는 경고다. EU는 자동차 관세에 대비해 현재 200억유로 상당의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를 준비한 상태라고 이 매체는 덧붙였다. 양측은 지난해 7월 철강·알루미늄 관세로 촉발된 무역전쟁을 접고 제로(0)관세를 위한 협상에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장 클로드 융커 EU집행위원장은 이날 독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유럽산 자동차에 추가 관세를 당분간 부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 약속을 믿는다"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이 자동차 관세를 부과할 경우 미국산 대두·액화천연가스(LNG) 수입확대 합의를 지킬 의무가 없다"고 언급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자동차 관세 위협은 폭스바겐, 메르세데스-벤츠 등 독일차를 겨냥하고 있다는 평가다. 블룸버그통신은 "EU의 대미 자동차수출 비중은 철강·알루미늄 수출 대비 약 10배"라며 "대서양동맹의 긴장이 더욱 고조될 것이라는 의미로, EU의 보복관세 규모도 더 많이 커질수밖에 없다"고 전했다. 무역통상을 담당하는 EU 28개국 장관은 이번주 만남을 갖고 미국과의 공식협상을 위한 초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현재 미국은 EU에서 생산, 조립되는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지만, EU는 미국산 자동차에 10%를 물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90일 이내 관세부과 등을 결정하게 된다. 다만 미국측은 당분간 보고서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독일을 비롯한 주요 자동차 생산국을 위협하는 무역협상 전략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독일산업연맹(BDI)은 이날 성명을 통해 "기업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상무부 보고서 내용을 공개하고 관세 및 쿼터도입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옥스포드 이코노믹스에 따르면 트럼프 행정부가 주 타깃인 독일의 수입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올해 1%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독일의 경제성장률이 0.2%포인트 추가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앞서 "수입차가 국가안보에 위협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충격"이라며 맹비난한 바 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