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러시아 스캔들' 매너포트 허위진술 인정 "형량 완화 여지 사라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유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선캠프 선대본부장을 지낸 폴 매너포트가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관련 고의로 허위 진술을 했다는 법원의 최종 판단이 나왔다.


13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악시오스 등에 따르면 이날 워싱턴DC연방지방법원의 에이미 버먼 잭슨 판사는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 간의 내통 의혹인 '러시아 스캔들'을 수사 중인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에 보낸 서면을 통해 매너포트가 수사 과정에서 고의로 거짓말을 한 점이 인정된다고 밝혔다.

뮬러 특검은 앞서 러시아 스캔들 관련 매너포트의 5가지 주요 혐의 중 3가지 혐의에서 그의 진술이 허위임을 입증할만한 증거를 제출했고 재판부가 이를 공식 인정한 것이다. 잭슨 판사는 서면에서 "피고인 매너포트가 의도적으로 허위 진술을 했다는 증거가 우세하다"고 말했다.


재판부의 이번 판단으로 매너포트의 형량이 완화될 여지가 완전히 사라졌다. 매너포트는 뮬러 특검과의 플리바겐 합의를 위반하고 특검팀의 조사에 거짓 진술을 한 혐의가 제기되면서 사법방해죄를 추가로 적용받게 될 것으로 관측돼 왔다.


워싱턴DC연방지방법원에 제출된 문건에 따르면 매너포트는 그의 오랜 측근이자 러시아 정보기관과 연계된 콘스탄틴 킬림니크에 트럼프 대선캠프의 대선 투표 자료를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또 매너포트가 2016년 대선캠프에서 활동하던 중에 킬림니크와 우크라이나측 인사들과 여러 차례 만난 사실도 확인했다.

매너포트는 친 러시아 성향의 우크라이나 집권당을 돕는 로비의 대가로 수천만 달러의 거액을 챙겨 러시아와의 연결고리일 수 있다는 의심을 받고 있다. 매너포트는 대선 캠프의 러시아 내통 의혹과 관련 핵심 인물로, 특검이 맨 처음 기소한 인물이기도 하다.


한편, 매너포트는 워싱턴DC연방지법 외 버지니아 연방지법에도 기소돼 있다. 앞서 버지니아 연방지법 담당 재판부의 T.S.엘리스 판사는 "피고인이 받고 있는 여러 범죄 혐의의 속성에 비춰볼 때 피고인이 감옥에서 여생을 보내야 할 가능성에 직면할 수 있다"며 각각의 범죄에 대해 최고 형량이 내려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조유진 기자 ti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