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32년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유치 도전 바로 시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리 유치후보도시로 서울시 선정
2022년 정식 신청할듯
앞으로 3년 간 北스포츠 인프라 파악 우선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서울시가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에 나설 도시로 확정되면서, 남북 공동 유치를 위한 도전이 본격화된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5일 김일국 북한 체육상과 함께 스위스 로잔에 있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본부를 방문해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을 만난다. 도 장관은 김 체육상과 함께 남북이 하계올림픽 공동 유치에 도전하겠다는 의사를 바흐 위원장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정식 신청은 2022년에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통상 IOC는 유치 희망도시로부터 개막 10년 전에 유치 신청을 확정짓고 이후 10년 간 준비상황을 보고 받으면서 피드백을 주고 결과를 받는다. 2025년 2~3월경에는 평가위원회를 해당 도시에 파견해 실사를 한다. 실사는 유치 희망도시가 그전까지 보고한 대회 운영 계획 등의 실제 상황을 확인한다. 이를 감안하면 사실상 2022년 전까지는 대회 운영의 대체적인 계획 틀은 다 짜야 한다.


이와 관련해 체육계 관계자들은 남은 3년이 남북올림픽 유치에 가장 중요한 기간이라고 입을 모은다. 북측에서 개최가 유력한 평양의 스포츠 인프라 파악부터 선행돼야 한다. 평양 시내 경기장 현황과 교통ㆍ숙박시설 등 현황을 확인해야 대회 중 서울과 평양 사이 경기 분배, 일정 조율 등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서울시가 지난 11일 유치 신청 도시로 선정되면서 대의원들로부터 가장 큰 호응을 얻은 5G 등 첨단기술을 이용한 남북 동시 개ㆍ폐막식을 실현하기 위해선 평양 내 통신망 구축도 시급한 숙제로 남아 있다. 윤강로 국제스포츠외교연구원장은 아시아경제와 전화통화에서 "북한 대동강 능라도에 있는 '능라도 경기장'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10만 명을 수용할 수 있다. 이외 탁구, 태권도 등 실내체육관들도 많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시내와 경기권 경기장 및 평양의 체육시설을 활용해 IOC가 제시한 '올림픽 어젠다 2020'에 부합하는 효율적 유치전략을 수립하겠다고 했다. '올림픽 어젠다 2020'은 새로운 경기장을 짓지 않고 가능한 기존 시설을 활용해 경제적인 올림픽을 지향하는 IOC의 비전이다.


내년 11월에는 서울에서 열리는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총회를 적극 지원해 서울을 방문하는 IOC 위원과 국가올림픽위원회(NOC) 집행위원에게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 역량과 노하우를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ANOC 총회는 스포츠의 UN 총회라 불리는 대규모 회의로, IOC위원, 국가올림픽위원회연합(ANOC) 집행위원, 국가올림픽위원회(NOC) 대표 등 1000여 명이 참가한다.


2032년 하계올림픽 개최지는 2025년 스위스 로잔에서 열리는 IOC 총회에서 투표로 결정된다. 우리나라와 북한 외에도 인도 뭄바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가 유치 의사를 표명했고 이집트 카이로, 호주 브리즈번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남북 공동유치가 확정되면 서울은 1988년 이후 44년 만에 올림픽을 열게 된다. 윤 원장은 "남북 공동 유치는 IOC에서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만큼 명분이 높고 경쟁력이 크다"면서 "남북단일팀으로 큰 인상을 남긴 지난해 2월 평창동계올림픽의 사례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