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금마리타임, 용선 도입 자금 500억 조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금상선이 자금보충·채무인수 약정

[아시아경제 임정수 기자] 장금상선 계열의 장금마리타임이 선박 도입을 위해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


장금마리타임은 최근 마샬 아일랜드(Marshall Islands) 소재의 '실버에너지(Silver Energy S.A.)'를 통해 5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았다. 약 450억원은 특수목적법인(SPC) 2곳에서, 50억원어치는 에큐온저축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했다. 대출 재원은 SPC가 대출 원리금을 기초자산으로 자산유동화증권(ABCP)을 발행해 마련했다. 대출의 실질적인 대주는 ABCP 투자자다.

장금마리타임은 대출을 받은 실버에너지와 국적취득부나용선(BBCHP) 계약을 체결했다. 국적취득부나용선 계약은 용선 계약이 끝나면 용선을 받은 나용선자가 선박을 취득하기로 하는 일종의 리스 계약이다. 나용선자는 용선료를 선박 대금과 함께 할부 방식으로 납부하다가 용선 기간이 끝나면 선박을 취득하게 된다.


대출 과정에서 장금상선은 SPC에 506억원 규모의 신용공여를 제공했다. 대주들에게 상환할 원리금이 부족할 경우 자금을 보충해 주고, 상환이 어렵거나 불발될 경우 채무를 인수하겠다는 내용이다. 장금상선이 장금마리타임의 채무를 최종 책임을 지겠다는 것이다.


신영증권이 자금조달 주관을 맡았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선박을 도입하려면 자금 부담이 크기 때문에 국적취득부나용선 계약을 활용해 자금을 조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정수 기자 agremen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