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보격차 줄이고, 시민역량 키우고..도서관 미래 청사진 나왔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마포중앙도서관 어린이자료실

마포중앙도서관 어린이자료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 도서관을 활용한 인문ㆍ예술 프로그램이나 토론형 사회적 독서 프로그램을 접할 길이 넓어진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 맞춤형 추천(큐레이션) 정보 서비스를 도입하는 도서관도 늘어난다.
23일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도서관발전종합계획을 발표했다.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관계부처, 국민의견 수렴 등을 거쳐 마련된 이번 계획은 오는 2023년까지 도서관과 관련한 정책추진 방향을 담고 있다. 위원회는 사람에 대한 포용성, 공간의 혁신성, 정보의 민주성을 핵심가치로 삼고 4대 목표와 세부 핵심과제를 정해 추진키로 했다.

세부과제를 보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미래 시민 역량으로 정서지능을 꼽고 이를 강화하기 위해 인문ㆍ문화ㆍ예술ㆍ체험프로그램과 소통ㆍ토론형 사회적 독서 프로그램을 확대키로 했다. 시공간 제약으로 도서관 활용이 어려운 이를 위해 디지털 정보 서비스를 확대하고 도서관 이용자별 생애주기에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공공도서관에서는 이용자에 대한 연구와 수요조사에 기반해 도서관서비스를 개발하고 AI 기술을 적용한 큐레이션 정보서비스도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도서관 데이터를 연구자와 개발자, 도서관 이해관계자 및 대중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빅데이터 공유센터인 도서관 정보나루 참여도서관을 확대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기준 이곳에는 849개 도서관이 참여해 대출현황이나 대출인기 도서분석이 가능하고 연도별로 공공도서관의 대출분석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기존 자료에 덧붙여 새 지식을 창출하고 자료관리와 기획, 설명을 통해 정보를 가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도 확대된다.
학교도서관은 교과 연계 수업과 교수ㆍ학습 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대학도서관은 연구수행 과정에서 각 단계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전문도서관은 기후ㆍ의료ㆍ공공정보 등 생활 밀착형 전문 정보를 강화하는 쪽으로 맞췄다. 지자체오 협력해 지역대표도서관 역할을 확대하는 한편 소실 우려가 있는 다양한 공동체 자료를 잘 보존하기 위해 자료 전산화 체계도 구축된다.

고령화ㆍ국제화ㆍ정보기술 발전으로 인한 정보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도서관에 최적화된 정보불평등 지수 측정 도구를 개발해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관련 교육도 늘리기로 했다. 누구나 편히 쓸 수 있도록 휴식공간이나 카페를 확대하고 지진 등 각종 재난 시 도서관을 안전한 공간으로 쓸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이번 계획에 포함됐다. 장애인, 노인, 임산부, 영유아 동반자가 이용하는 데 불편하지 않도록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을 확대한다.

인력 충원 및 사서 재교육을 진행하는 한편 국립중앙도서관과 지역대표도서관을 연결하는 국가 도서관 협력체계도 구성된다. 이밖에 남북한 도서관 교류ㆍ협력 방안 마련, 국제교류 강화 등을 통해 국내외 도서관 협력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정부가 추진중인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연계해 공공도서관을 오는 2023년까지 1468개 관을 확대하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2017년 말 기준 공공도서관은 1042곳이다. 작은도서관도 6000여개에서 같은 기간 6820개로 늘리고 노후 공공도서관은 리모델링을 지원키로 했다.

신기남 위원장은 "우리나라 모든 도서관이 개인의 삶과 공동체 성장의 든든한 지원자로서 국민으로부터 사랑받고 따뜻한 포용 국가의 핵심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이번 3차 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