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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談숲] 직원들도 믿을뻔…현대차 '대토론회 문건' 가짜뉴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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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사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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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갑작스런 가짜뉴스 논란에 휘말렸습니다. 내용이 꽤나 정교하고 구체적인 탓에 직원들 사이에서조차 진위 여부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고 합니다.
내용은 대략 이렇습니다. 현대차는 이달 7일 그룹 차원에서 '대토론회'를 열었습니다. 현대차가 그동안 대토론회라는 것을 실시한 적이 한 번도 없기에 '혹시 가짜뉴스인가'라는 합리적 의심이 시작된 대목이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현대차그룹 대톤회 결과 요약'이라고 적힌 문건에 따르면 당시 그곳에서는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개발 로드맵과 관련 비용 절감 계획 등 굵직한 사안들이 논의됐습니다. 먼저 전기차 개발 차종을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t 픽업트럭으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팰리세이드의 등장과 동시에 가장 핫한 시장으로 급부상한 대형 SUV와 서서히 존재감을 높이고 있는 픽업트럭. 현대차가 이들 차종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한다니 제법 그럴싸한 이야기입니다.

신차에 들어가는 비용도 확 줄인다고 했습니다. 개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차량 플랫폼을 기존 6개에서 3개로 축소하고, 개발 기간도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한답니다. 그런데 이게 끝이 아닙니다. 판매 비용도 절반이나 줄입니다. 이를 위해 인터넷, 홈쇼핑으로 판매망을 다변화한다는 구체적인 플랜도 담겼습니다. 현대차가 최근 판매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 보면 꽤나 설득적입니다. 절정은 마지막 부분입니다. 위에 언급된 내용 모두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의 지시였다고 돼 있습니다. 대외비 문서에서 정 수석부회장을 가리킬 때 쓰는 'BHJ(부회장)'까지 사용해 가짜뉴스 신뢰도를 한 단계 높였습니다.

이토록 완벽해보였던 가짜뉴스는 예상치 못한 데서 허점을 드러냈습니다. 차량 제조 비용 절감을 위해 기존 400곳의 구매 협력사를 280곳으로 줄인다는 대목이 문제였습니다. 협력사를 30%나 줄일 경우 신차 물량을 맞추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올해를 'V자 회복'의 원년으로 삼겠다며 달릴 준비를 하던 현대차가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결론적으로 가짜뉴스에서 비롯된 소동은 해프닝으로 마무리됐습니다. 하지만 현대차 전략에 대한 가짜뉴스가 퍼졌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최근 현대차의 위기에 대한 안팎의 우려가 상당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웃픈(웃기지만 슬픈) 사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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